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이 책을 읽는 분께
한국 독자를 위한 서문
1 이렇게 부추기는 까닭은?
2 영감을 얻어라!
학습방
팀은 힘이 세다
특별한 만남
책임지는 법 배우기
함께하는 학부모
도전과제 정복하기
자연 체험하기
3 우리의 미래를 막아서는 여러 가지 도전과제
생태 분야의 도전과제
노동시장의 변화
세계화와 문화 정체성
민주주의 전개
정치의 한계와 사회참여파: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새로운 사고와 행위
학교는 사회의 온상
4 20세기 학교
파편화, 박자 맞추기, 획일화
타율성 및 똑같은 학습 진도
문제풀이 문화와 빈칸 채우기 정신
가치를 인정하는 관계문화의 결여
실제 삶과 무관한 학습
계층성과 가상의 안전
선별 시스템
시스템이 일으키는 여러 결과
정치적 한계
5 국제 전문가 집단의 전망
6 잠재력 전개의 문화
잠재력 전개
의식의 발달
마법의 순간
체험으로 익히는 잠재력 전개의 원리
평생학습 개념
7 미래의 학교
인간이 중심이다
정신과 태도
가치 인정과 관계문화
자기 속도에 맞추어 학습하기- 학습 객체가 아닌 학습 주체로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
점수 평가를 버리고 성과 피드백을 세분화하기
민주주의 실현하기
삶 속에서 학습하기
비전 있는 사고를 위한 자극과 모델
21세기의 교사: 조정자, 리더, 롤 모델
20세기 학교 VS 21세기 학교
8 21세기 학교는 유토피아가 아니다
지금도 잘 되는데 왜 굳이 바꾸지?
그건 다른 데서는 안 통한다니까!
애를 써야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아이들은 억지로 시키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
그 방식으로는 보편교육이 실패할걸?
그래도 규율은 있어야 하고, 의무감 있는 사람도 필요해
그런 학교는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아
9 미래는 지금 시작된다!
책임감 갖기
동맹 맺기
잠재력 펼치기
비전 개발하기
비전을 학습과정에 통합하라
스스로 도전하기
운동의 일부가 되자
변화하는 학교
10 지역사회와 함께 움직이는 학교
학생이 전문가다: 개척자 포맷
모든 것에는 결과가 따른다
바덴-뷔르템베르크에서의 변화
니더작센에서의 변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에서의 변화
브란덴부르크에서의 변화
<변화하는 학교>의 독일 내 지역그룹
독일을 넘어 해외로
디지털을 활용한 변화
기업도 영감을 얻는다
대학도 마찬가지
그리고 이제는?
부록 감사의 말·주·참고 웹사이트·기타 단체
역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