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중국에서 외국인 왕홍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 유학생들이 직접 체험한 왕홍 도전 성공 스토리를 담고 있다. 크게 3가지의 섹션 ‘왕홍과 왕홍 경제’, ‘왕홍 도전기’, ‘쇼트 비디오 플랫폼’으로 나누어서 왕홍에 대하여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목차
01 왕홍 [网络红人] 중국의 인터넷 스타
왕홍이란 단어의 처음 이미지
왕홍 경제를 만든 오늘날의 왕홍
왕홍 라이센스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
닮은 듯 다른 왕홍과 유튜버
중국의 대표 왕홍들
02 왕홍은 왜, 그리고 어떻게 성장했나
TV 시대에서 핸드폰 시대로의 변화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사회적 인식 (feat. 연예인)
데이터 무제한 시대의 도래
외국 주요 SNS의 차단
중국인들의 의심 많은 소비문화
App 하나로 왕홍이 된다
플랫폼 하나로 마케팅을 한다
03 왕홍 경제 17조 원의 시장
왕홍은 어떻게 경제적 영향력을 갖게 되었는가
미디어 플랫폼의 빠르고 자연스러운 유통시장 연결
쇼트 비디오 플랫폼과 MCN 회사의 성장
왕홍 경제의 규모와 영향력
기업들은 왕홍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왕홍 경제의 과도기, 새로운 왕홍이 필요하다
왕홍의 전문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글로벌 왕홍시장
04 왕홍 프로젝트!
왕홍이 될 수 있을까?
브랜딩, 펄스널 브랜딩
14억과 다른 한 가지 찾기
겸직으로, 꾸준하게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왕홍이 되는 지름길이다
첫 단추, 자기소개로 통通하다
실전으로 시작, 조회 수와 댓글은 솔직하다
썸네일, 단 몇 글자에 수백만이 오간다
중국의 기념일을 기억하자
자나 깨나 도용 조심
플랫폼들의 규율을 준수하자
중국인들의 마음 사로잡기! 중국 언론에 보도되다
유학생 왕홍의 수입! 어떻게 벌고 얼마나 벌까
팔로워 분석으로 커머스를 성공한다
콰이(快手)가 선택한 한국인
MCN 회사들의 프로포즈
05 세계 시장을 이끄는 중국의 쇼트 비디오 플랫폼 비교 분석
중국 시장의 반격
쇼트 비디오의 인기 이유
우버를 이긴 세계 1등 유니콘 기업
나에게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찾자
쇼트 비디오의 선두주자 콰이(快手)와 틱톡(抖音)
중국 대표 쇼트 비디오 플랫폼
쇼트 비디오 시장의 숨은 조력자들
06 마치며
왜 왕홍이 되려고 하는가
왕홍을 활용하려는 한국 기업들에게
왕홍이 되고 싶은 한국 친구들에게
판매자(Seller)가 아닌 친구(朋友, 펑요우)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