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기획 실무자가 쓴 파노라마 형식의 페스티벌 100℃ 노트. 초보 페스티벌 조직자는 물론 시대에 뒤떨어진 프로 페스티벌 조직자, 학생, 교육자를 위하여 수많은 국가행사 및 지역축제 등의 평가와 자문역을 맡아온 저자는 실전에서 얻은 생생한 사례와 이론을 이 책에 담아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1_ 이벤트란 무엇인가
이벤트의 어원과 개념
이벤트의 사전적 의미
이벤트의 현상적 의미
이벤트 정의가 다양한 이유는?
이벤트의 개념적 접근
이벤트를 산업으로 접근하는 이유
마케팅으로 이벤트 위치
이벤트의 분야별 접근
이벤트의 성격에 따른 유형과 분류
따라서 이벤트의 접근은?
이벤트 구성요소
이벤트의 특성
이벤트의 학술적 정의
본서의 이벤트의 정의
이벤트 유형과 분류
참가자에 따른 이벤트 분류
국회의 이벤트학문 동향
국내의 이벤트학문 동향
이벤트 관련 국가별 논문현황
이벤트 관련 연구현황
국내이벤트관련 연구현황(2005-2010)
이벤트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사례검토: 영국의 에딘버러 축제(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

2_ 축제이벤트의 이해
축제의 용어 정의
축제의 필요성
축제산업의 일자리 창출
축제의 지향점
한국 축제의 현황(연도별)
이벤트와 축제의 특성에 따른 접근
관광이벤트 측면에서 Festival의 이론적 접근
사례검토: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Rio Carnival)

3_ 축제개념과 본질의 이해
하나의 브랜드로서의 축제가 갖는 다양한 의미
축제이벤트와 일상생활의 차이
세계의 축제이벤트 기원
국내의 축제이벤트 기원
축제이벤트의 어원
축제이벤트의 정의
한국 Festival의 발달과정
Festival의 본질적 성격
Festival의 기능
사례검토: 스페인의 산페르민 축제(San Fermin Festival)

4_ Festival 방문객의 개념 이해
현대사회의 이해
방문객의 행동 변화
Festival 방문객의 특성
방문객의 Festival 참가동기
Festival의 형성배경
Festival의 형성체계
공급측면의 형성배경
수요측면의 형성배경
따라서, Festival의 방문객은? SIT의 개념
결국 SIT(Special Interest Tourism)의 정의는
SIT측면에서의 Festival의 유형과 분류
SIT와 Festival의 범주의 개념중복 검토
SIT활동과 Festival의 참가 관련 동기 예
참가자의 성향과 특성
Mass Tourism SIT Festival의 특성비교
관광의 단계별 결정과정
GITㆍMITㆍSIT의 순환개념
사례검토: 방문객 유치를 위한 기획 설계의 예

5_ 문화관광축제의 이해
우리나라 축제의 개최 및 특징
우리나라 축제의 이슈와 문제점
지역축제와 문화관광축제
문화관광축제 도입배경
문화관광축제 운용에 따른 성과
문화관광축제 기획 및 운영평가 결과
문화관광축제 기획사례분석
문화관광축제 기획의 중점 둘 사항
사례검토: 안동 탈춤 페스티벌

6_ 축제의 분류와 효과
축제의 분류
축제소재에 의한 분류
축제소재에 따른 주요축제
축제개최목적에 의한 분류
축제프로그램 유형에 의한 분류
축제성격에 의한 분류
운영방식에 의한 분류
축제분류 기준표
축제의 효과
경제적 효과
사회적 효과
문화적 효과
교육적 효과
축제의 부정적 효과
사례검토: 보령 머드 축제

7_ Festival의 기획과정
기획의 성격
전략적 기획은
상설이벤트의 경우는
기획은 또한 정치적 과정이다
기획ㆍ계획의 개념 이해
전략ㆍ기획ㆍ전술ㆍ계획의 차이
Festival의 기획과정
Festival 기획작성원칙
결국 기획능력이란?
그렇다면, Festival 기획이란?
Festival의 매너지먼트 사이클
Festival 진행절차
현업의 기획 과정
운영구성에 필요한 기획 방향
일회성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절차
사례검토: 『제-회 경기도 세계도자비엔날레 개막식 행사 기획(예시)』

8_ Festival Marketing
Festival Marketing의 중요성
Festival Marketing의 효과 창출의 예
Marketing의 정의
따라서 Festival Marketing의 정의는?
Festival Marketing 사고
Festival Marketing의 과정
Festival Marketing의 4P 적용
Festival Marketing의 포지셔닝
Festival 포지셔닝 전략수립절차
슬로건을 활용한 포지셔닝의 예
슬로건의 작성원칙
Festival Marketing과 포지셔닝 활용
사례검토: 『제주지역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한 학술세미나』제주지역 산업박람회(EXPO)활성화 방안

9_ 축제홍보마케팅
PR이란
PR과 유사한 개념들
용어의 차이
홍보마케팅이란
한국은 지금 ‘축제 중’
그러나 축제이벤트 홍부 위상은 어떨까?
Festival의 커무니케이션 전략수립 절차
홍보 과정
Festival 홍보 담당자의 역할
Festival 홍보 담당자가 가져야 할 덕목
MPR을 위한 다양한 수단
축제이벤트 홍보마케팅 방안은?
사례검토:『천안 국제웰빙식품 엑스포』홍보 마케팅(예시)

10_ 축제이벤트 스폰서십
스폰서가 잘된 이벤트
상업적 스폰서의 개념
스폰서십과 유가개념
상업적 스폰서십의 개념
스폰서십을 위한 기획사례: 행사를 위한 준비
과정과 내용이 우선 중요
성공적인 이벤트 매니저의 주요역할
전통과 변화
강한 이벤트를 만드는 핵심
이벤트에 스폰서를 하는 이유들
기업이 이벤트에 스폰서를 제공하는 이유
브랜드 인지도 강화
소비자 태도 형성
틈새시장 공략
고객 접대
상품 판매기회
상품의 특징 전시
경쟁업체와의 제품 차별화
판매촉진
마케팅계획
스키너(Skinner)의 스폰서십 마케팅 계획요소
스폰서십의 성공요인
스폰서십의 유형
스폰서십의 종류
스폰서십 판매대상 기업
스폰서는 다른 스폰서를 데려온다
훌륭한 스폰서십 마케팅 계획 개발의 세가지
비결

11_ Festival 평가
Festival 평가의 의미
Festival 평가의 목적
Festival 평가의 효과 구분
Getz의 평가이유
Faulkner, B의 평가이론
Festival 평가의 구성
Festival 평가의 모형
Festival 평가 방향
Festival 관련 평가방법
Festival 평가항목과 기준
사례검토: 제59회 백제문화제 평가의 사례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茶道와 직장예절 茶道와 직장예절 2012 / 제순자 편저 / 세종출판사
오키나와 다케토미지마 섬의 다나두이 축제 오키나와 다케토미지마 섬의 다나두이 축제 2019 / 저자: 가리마타 게이이치 ; 역자: 김용의 / 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대한민국의 아름다운)축제 = Festival (대한민국의 아름다운)축제 = Festival 2010 / 김경아 지음 / 기린원
(대한민국의 아름다운)축제 = Festival (대한민국의 아름다운)축제 = Festival 2010 / 김경아 지음 / 기린원
축제, 세상의 빛을 담다 : 색으로 보는 유럽축제 이야기 축제, 세상의 빛을 담다 : 색으로 보는 유럽축제 이야기 2006 / 김규원 지음 / 시공아트
세계 축제경영 = Festival 세계 축제경영 = Festival 2002 / 김춘식 ; 남치호 [같이]지음 / 김영사
축제와 융합 콘텐츠 전략 축제와 융합 콘텐츠 전략 2015 / 지은이: 류정아 / 커뮤니케이션북스
100℃로 올리는 페스티벌 기술  = Festival note 100℃  : 독창성과 기획이 만나다  : 페스티벌 강의노트 100℃로 올리는 페스티벌 기술 = Festival note 100℃ : 독창성과 기획이 만나다 : 페스티벌 강의노트 2014 / 지음: 박정배 / 세창미디어
축제와 평화 축제와 평화 2022 / 지음: 박정진 / 신세림
축제로의 여행 축제로의 여행 2001 / 백남천 글.사진 / 성하출판
세계 축제의 향연  : 세계 축제의 현장가 그 의미를 찾다 세계 축제의 향연 : 세계 축제의 현장가 그 의미를 찾다 2015 / 류정아, 윤선자, 김용호, 김정하, 주종택, 강정원, 최금좌, 유목화, 양회석, 박환영, 김양주 지음 / 심미안
축제의 탄생 축제의 탄생 2021 / 지음: 소홍삼 / 연극과인간
축제의 탄생 축제의 탄생 2021 / 지음: 소홍삼 / 연극과인간
초월성 축제 : 축제는 멈추지 말아야 한다 초월성 축제 : 축제는 멈추지 말아야 한다 2021 / 지음: 신현식 / 이야기담
아시아인의 축제와 삶 아시아인의 축제와 삶 2001 / 김선풍 외저 / 민속원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축제와 문화콘텐츠 축제와 문화콘텐츠 2006 / 김영순, 최민성 외지음 / 다할미디어
(성공을 design하는) 축제 실전 전략 (성공을 design하는) 축제 실전 전략 2017 / 저: 최정철 / 좋은땅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