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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인기
철학으로 현대음악 읽기 : 바흐에서 전자음악까지
발행연도 - 2018 / 지음: 박영욱 /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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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마전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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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마전]일반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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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부록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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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ML0000002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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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9791196517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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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
271 p. 22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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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십진분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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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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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분류
예술/대중문화
>
음악
>
음악이론/비평/역사
책소개
현대음악가들이 탐구한 새로운 ‘음’에 대한 철학적 해석을 담고 있다. “음악에서 음이란 무엇이며, 이들을 어떻게 하나의 곡으로 만들어내야 하는가”를 고민했던 현대음악가들의 음악적 탐색을 철학적 탐색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목차
서문 음악에 도래한 추상화의 시대
1장 왜 바흐로부터 출발하는가? - 바흐의 무중력 그리고 리게티의 구름
바흐, 음악의 ‘무중력’을 표현하다
리게티, (뜬)구름을 잡는 음악
2장 ‘새로운 음악’을 시작하다 - 쇤베르크의 음악과 현상학적 환원
화음의 세계를 넘어 ‘응집력’의 세계로
쇤베르크의 현상학적 환원 - 조성음악을 넘어선 보편적 질서의 탐구
새로운 음악의 응집력 - 화음이 아닌 ‘유사성’과 ‘상동성’
쇤베르크는 자신의 원칙에 충실했는가?
3장 전자음악의 탄생 - 쇤베르크의 한계를 넘어서
전자음악의 혁명성 - 새로운 재료는 새로운 형식을 만든다
쇤베르크는 새로운 재료에 맞는 기술을 사용했는까?
전자음악의 탄생 - 쇤베르크를 넘어서
4장 ‘더’ 새로운 음악을 찾아서 - 베베른과 불레즈
여전히 새롭지 않은 오래된 관습을 타파하다
아도르노의 편협함 - 쇤베르크 이후 새로운 음악에 대해 비판적인 이유
안톤 베베른 - 수직축과 수평축을 넘어선 ‘대각선적인 것’의 혁명
새로운 음악의 혁명 - 거시적 구조로부터 미시적인 ‘강도’의 차원으로
사건으로서 음의 미시적 세계 - 다시 바흐, 리게티와 만나다
5장 음악적 반복의 새로운 시도 - 미국 미니멀리즘 음악
반복형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은 왜 필요한가?
동일성을 생산하는 전통음악의 반복구조 vs. 차이를 생산하는 현대음악의 반복구조
전통음악의 재현주의를 거부한 미니멀리즘
라 몬트 영의 반복구조
테리 라일리의 반복 구조
스티브 라이히의 반복 구조
필립 글래스의 반복 구조
반복과 사건, 그리고 강도의 세계
각주
참고문헌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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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 0 |
40대 | 0 |
50대 | 0 |
60대 | 0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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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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