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와 자유학기제의 롤모델이 된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이야기를 담았다. 저자는 교육계 외부의 시선으로 자유학기제를 기획 취재하며 그 이야기를 실었다. 자유학기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목차
추천사 1 추천사 2 추천사 3 들어가는 글
PART 1 자유학기제가 주는 특별한 선물 CHAPTER 01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다 CHAPTER 02 소규모 지역에서의 진로 탐색
PART 2 자유학기제에 필요한 발상의 전환 CHAPTER 01 춤추면서 역사공부하고, 벽화도 학생 스스로 완성하다 CHAPTER 02 포스트 자유학기제를 위한 고민
PART 3 자유학기제 성공의 창(窓) 아일랜드에 가다 CHAPTER 01 자유학기제의 롤모델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CHAPTER 02 서튼 파크 스쿨 CHAPTER 03 말라하이드 커뮤니티 스쿨 CHAPTER 04 트리니티 컬리지 더블린 대학 CHAPTER 05 더 킹스 허스피탈 CHAPTER 06 전환학년제, 막연한 동경심은 말아야 CHAPTER 07 제리제퍼스 국립 아일랜드대 명예교수
PART 4 자유학기제 성장을 돕는 도구 CHAPTER 01 제주도의 자유학기제 CHAPTER 02 인문학 동화일기로 진로교육을 하다 CHAPTER 03 교장실 문은 항상 열어 두고 아이들과는 친구가 된다 CHAPTER 04 교사에게 부담을 주면 안 된다 CHAPTER 05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 교사들도 배우지 않았다
PART 5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생, 자유학기제 CHAPTER 01 자유학기제 성공 주체성에 달렸다 CHAPTER 02 자유학기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필자가 제안하는 행복씨앗공장;Plant Happy Seed CHAPTER 03 학교와 언론사에 제안하는 자유학기제 프로젝트 가칭 ‘소통’
서가브라우징
코로나 이후 학교의 미래2021 / 지음: 김재현, 김종훈, 류창기, 배동건, 송칠섭, 이상수, 정휘범 / 오브바이포
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 교사의 정체성을 찾아주는 가르침의 요소 2022 / 지음: 제임스 M. 배너 주니어, 해럴드 C. 캐넌; 옮김: 유성상 / 다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