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부터 10년 이상 외환시장을 비롯한 금융시장을 취재하면서 항상 시장을 관찰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온 저자가 금융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인 ‘금알못’들을 위해 펴낸 입문서다. 금융시장과 맞닥뜨리면 으레 갖게 되는 여러 가지 의문점을 꼼꼼히 정리했다.
목차
지은이의 말 _ 돈을 융통하는 일이 바로 금융입니다
1장 금융이란 무엇인가요? 금리, 주가, 환율은 어떻게 다르나요? 경제뉴스 읽는 법이 따로 있나요? 무엇이 금융시장에서 가격을 움직이나요? 경제지표는 금융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정책과 금융시장은 왜 밀접한가요?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지는 일이 있나요? 그 많은 금융기관을 어떻게 분류하나요?
2장 금리란 무엇인가요? 내 돈은 어디로 가나요? 예금금리가 너무 낮은 이유가 있나요? 복리의 마법이 도대체 무엇인가요? 은행마다 다른 이자, 한 번에 볼 수 없나요? 고금리 해외은행에 저금할 수는 없나요? 인터넷 은행은 어떤 은행인가요? 비과세는 탈세 아닌가요? 대출도 재산이니 빌려서 저금하면 안 되나요? 레버리지 투자는 어떤 거죠? 위험한가요? 금리가 오르면 돈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데 왜 온 세상이 난리죠? 주식과 부동산이 왜 금리변동에 춤을 추죠?
3장 환율이란 무엇인가요? 환율이 도대체 무엇인가요? 뉴스에 나오는 환율과 은행환율은 왜 다른가요? 나라마다 환율은 왜 다른가요? 환율을 알려면 확인해야 할 경제지표가 무엇인가요? 위험자산? 위험하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외환시장에 투자하려면 얼마가 있어야 하죠? 외화마다 이자율은 왜 다른가요? 환율을 잘 활용하는 깨알팁은 없나요? 경제신문의 외환기사는 어떻게 읽나요? 원화강세나 원화약세는 어떻게 해석하나요? 환율 전쟁을 벌이는 이유가 뭐죠?
4장 주가란 무엇인가요? 주식시장은 무엇을 거래하는 곳인가요? 코스피와 코스닥, 코넥스는 어떻게 다른가요? 기업의 정보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배당금은 어떻게 받나요? 펀드와 주식투자는 어떻게 다른가요? 어떤 사람이 공격적 투자자인가요? 주식시장에 투자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나요? HTS 사용법을 꼭 알아야 하나요? 해외주식을 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종목이 아닌 지수에 투자할 수는 없나요? 돈 버는 종목은 어떻게 골라야 하나요? 주식은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나요?
5장 채권이란 무엇인가요? 채권이 도대체 무엇인가요? 금리는 높을수록 좋은 것 아닌가요? 사람들은 왜 채권을 사죠? 누구나 채권을 살 수 있나요? 채권의 종류는 왜 그렇게 많은 건가요? 채권가격이 오르내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채권금리와 채권 수익률은 같은 건가요? 기준금리를 계속 동결하면 어떻게 되나요? 해외채권을 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각국의 통화정책에 따라 금리는 어떻게 움직이나요?
6장 가상화폐란 무엇인가요? 가상화폐가 도대체 무엇인가요? 가상화폐 종류가 많다는데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상화폐 투자는 이제 금지된 것 아닌가요? 가상화폐가 정말 돈이 되나요? 중앙은행은 왜 가상화폐를 싫어하나요? 가상화폐 계좌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왜 정부는 가상화폐에 강한 규제를 하나요? 가상화폐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7장 부동산이란 무엇인가요? 부동산 투자는 돈이 많이 들지 않나요? 공인중개사가 무서운데 저만 그런 건가요? 부동산 가격을 명확하게 볼 수는 없나요? 경매와 공매의 차이는 어떻게 되나요? 미혼은 부동산 투자하면 안 되는 것 아닌가요? 어떻게 하면 월세를 받을 수 있을까요? 갭투자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그게 뭐죠? 내집 마련을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전세나 월세로 계약할 때 주의사항이 있나요? 부동산 매매 시 꼭 챙겨야 할 것이 있나요? 부동산은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