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제1장 안전교육은 무엇인가
타성에서 벗어나야
인간의 두뇌
태교(胎敎)
일반교육
학습 목표
개념 정리
교수매체에 대한 계획
성인산업교육
성인교육은 어떻게?
적절한 학습 목표
학습 목표의 부작용
학습의 효과
멜라비언(Mehrabian) 효과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교육
제2장 부정적 피드백
집단의 심리학
집단의 심리학
부정적 자기 이미지
인디언의 덫
마르베르 법칙, 회귀의 법칙(Law of Recurrence)
주요 건설사의 안전 키워드
기준 준수는 칼날같이
달리기의 천재 치타
안전관리자의 비전
달리기의 천재 치타가 슬픈 이유
이 또한 지나가리라! (Soon it shall also come to pass)
중부(仲父)
제3장 긍정적 피드백
인간과오의 원인
인간과오(Human error)의 원인
무엇이 내면의 동기를 떨어뜨리는가?
쇼펜하우어
안전교육의 미래
강사가 행복해야 한다.
매주 1%씩만 개선해 나가자.
레인보우 브리지의 시작
심리적 반발(psychological reactance)
안전관리자의 미래
강사도 리더인데
특별안전교육
주인의식 vs 링겔만 효과
장거리 경주
인기 없는 존재를 위하여
자기관리
제4장 선택과 집중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의 위력
어느 男子의 自尊心
네 사람의 춤, 네 사람의 노래
100원짜리의 행복
이퇴계와 두향의 이야기
황금을 도둑맞은 구두쇠
너의 가치는 얼마야?
손을 잃은 대신 얻은 사랑
에피소드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게 무얼까?
기대체계
누가 더 어리석을까?
生과 死
여기는 등대입니다
고객은 항상 옳은가?
성공한 자의 교만(잘못된 문제정의)
修道之謂敎
통계자료 이용
좀 낡은 램프 이야기
17,507일 동안 만났던 무수한 사람들
창조적 책 읽기
창조적 책읽기
고립과 중독
관행의 힘
강의노트
강의노트는 거울
몸과 마음을 일치시켜라
내가 먼저 웃어야 거울도 웃는다
따라 하기
따라 하기
브라이언 트레이시
박재희
장경동
족쇄 같은 믿음 버리기
어떻게 해석 하는가?
제5장 효과적인 안전교육
松竹問答(송죽문답)
강의를 하자
강의는 공감이다
창의력-정신적 영역
How를 끌어내자
세상을 바꾸는 단 한 가지 방법
교수계획 및 교안작성
빨리 가는 것, 멀리 가는 것
최선의 교수법은 베풂이다.
상상력을 동원하자
상상력 훈련
우리는 감각을 몇 개나 가지고 있는가?
진정한 의사소통이란?
소통-생각관리
사고(思考)
시각화 하라
긍정적인 자아이미지를 갖자
긍정적 자아 이미지
모범
모방
강점에 치중하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시행하자
분석
강사는 모범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불행을 부추기기 마라
미소는 전염된다.
웃음도 전염된다.
절차와 기준을 준수하자
계속 파라
에필로그
뛰자, 읽자, 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