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궁금해하는 작지만 꼭 알고 싶은 질문의 답을 얻기 위해 저자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을 찾아다녔다. 여러 대학교와 연구 기관을 드나들면서 그런 단순한 궁금증들을 풀어 줄 사람들을 찾아가 답을 구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그냥 스쳐 지나갔던 일상 속의 불가사의한 현상들에 대해 보다 명쾌하고 과학적적인 답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1부 봄에 궁금해지는 하나, 둘, 셋…… 왜 딱따구리는 두통이 없을까? 왜 가운뎃손가락이 가장 길까? 왜 나뭇잎은 녹색일까? 왜 관절에서 소리가 날까? 왜 봄이 되면 몸이 나른할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왜 전파시계는 자동으로 맞춰질까? 왜 손에 물집이 잡힐까? 왜 나무에 나이테가 생길까? 왜 두꺼비는 자신이 태어난 곳으로 가서 알을 낳을까? 왜 쥐가 날까? 왜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면 소변에서 냄새가 날까? 왜 옷좀나방은 옷을 먹을까? 왜 손톱은 발톱보다 빨리 자랄까? 왜 꽃들은 알록달록 색깔이 다양할까? 왜 자전거를 탈 때 넘어지지 않을까? 왜 벌들은 한 번밖에 쏘지 못할까? 왜 순간접착제는 굳을까? 왜 버터는 산패할까? 왜 오래 한 자세로 있으면 팔이 저릴까? 왜 골프공에는 홈이 많이 나 있을까? 왜 쐐기풀에 닿으면 따끔따끔 화끈거릴까? 왜 고기는 구우면 질겨질까? 왜 시지는 세로 방향으로 터질까? 왜 소쟁이는 물에 빠지지 않을까? 왜 귀뚜라미는 울어 댈까?
2부 여름에 궁금해지는 하나, 둘, 셋…… 왜 반딧불이는 뜨거워지지 않을까? 왜 샤워할 때 커튼이 달라붙을까? 왜 모기는 암컷만 물까? 왜 돌 바닥은 차갑게 느껴질까? 왜 낙타는 열기를 잘 참을까? 왜 발에 땀이 나면 악취가 날까? 왜 좀은 욕실을 좋아할까? 왜 시곗바늘은 오른쪽 방향으로 돌까? 왜 버찌는 비를 맞으면 터질까? 왜 번개는 지그재그 형태일까? 왜 용접할 때 불꽃이 튀는 걸까? 왜 얼굴에 주근깨가 많은 걸까? 왜 여드름이 생길까? 왜 아이스크림은 크림 형태일까? 왜 목욕할 때 피부가 쪼글쪼글해질까? 왜 어린아이는 공 잡기를 늦게야 배울까? 왜 자기 몸은 간지럼 태울 수 없을까? 왜 파리는 전등 주위를 맴도는 것일까? 왜 비행기를 타면 귀에 압력을 느끼는 걸까? 왜 하늘은 파란색일까? 왜 비행기가 하늘에 지나가면 기다란 띠가 생길까? 왜 모래톱에는 구멍이 많을까? 왜 물건을 훔치면 삐삐 소리가 날까? 왜 생크림은 딱딱하게 굳을까? 왜 고무지우개는 더러워질까?
3부 가을에 궁금해지는 하나, 둘, 셋…… 왜 우리 몸에는 소름이 돋을까? 왜 마로니에 나무 열매는 밤처럼 생겼는데 먹을 수 없을까? 왜 시간이 지나면 랙칠이 벗겨질까? 왜 나무는 가을이 되면 잎을 떨어뜨릴까? 왜 지네는 비틀거리며 움직일까? 왜 사과 껍질은 몸에 좋을까? 왜 맥주에는 거품이 생길까? 왜 궂은 날씨에는 헤어스타일을 망칠까? 왜 콧물이 나올까? 왜 일회용 기저귀는 건조한 상태로 있을까? 왜 좋은 와인은 오래 보관해야 할까? 왜 히터에서는 소리가 날까? 왜 옥수수는 펑펑 소리를 내며 튈까? 왜 비누를 쓰면 손이 깨끗해질까? 왜 밤은 어두울까? 왜 전구의 필라멘트는 끊어질까? 왜 달은 지평선상에서 커 보일까? 왜 유성은 비처럼 쏟아질까? 왜 커피를 마시면 졸음이 달아날까? 왜 우리는 잠든 상태에서 몸부림을 칠까? 왜 우유는 끓으면 넘칠까? 왜 추우면 자동차 배터리가 말을 듣지 않을까? 왜 과자와 빵은 부슬부슬 부서질까? 왜 여성들의 발은 더 빨리 차가워질까? 왜 촛농은 떨어질까?
4부 겨울에 궁금해지는 하나, 둘, 셋…… 왜 마멋은 겨울잠을 잘까? 왜 코골이는 남자들이 많을까? 왜 겨울은 여름보다 짧을까? 왜 눈은 하얀색일까? 왜 눈은 신발 테두리에 하얀 자국을 남길까? 왜 철은 녹이 슬까? 왜 술을 마시면 딸기코가 될까? 왜 스노타이어는 보통 타이어보다 눈길에서 더 안전할까? 왜 우리는 상어처럼 계속 이가 나지 않을까? 왜 크리스마스 피라미드는 빙빙 돌까? 왜 촛불은 불투명할까? 왜 유리컵은 식기세척기 속에 넣으면 뿌옇게 될까? 왜 하늘에는 저렇게 많은 별들이 반짝일까? 왜 달은 항상 같은 면만 보여 줄까? 왜 폭죽은 아름다울까? 왜 우리는 술을 마시면 취하게 될까? 왜 우리의 키는 밤이 되면 아침보다 작을까? 왜 겨울에 길을 걷다 보면 귀가 빨개질까? 왜 타일 난로의 열은 그토록 포근할까? 왜 절대영도가 필요할까? 왜 스케이트 날은 얼음에서 잘 미끄러질까? 왜 펭귄은 발이 얼지 않을까? 왜 요즘 유리창에서는 성에를 볼 수 없을까? 왜 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 에어백은 갑자기 부풀어 오를까? 왜 한 사람의 행동이 눈사태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