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한 권 읽기’ 국어 교과 과정 도입에 따라 초등학교부터 독서 습관이 중요해졌다. 실제 서울 경기 초등학교 선생님 8인의 독서 지도 경험을 담았다. 또한 이 책을 읽을 학생들을 위해 같은 또래 학생들이 쓴 독서록 30편을 샘플로 수록, 독서록 쓰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쉽게 알려준다.
목차
서문 차례 이 책을 보는 방법 캐릭터 소개
뚝딱 1. 육하원칙으로 써 보기 뚝딱 2. 그림글자 만들기 뚝딱 3. 나만의 상장 만들기 뚝딱 4. 주인공 되어 보기 뚝딱 5. 노래로 표현하기 뚝딱 6. 다른 이야기로 바꿔 보기 뚝딱 7. 단어 보고 생각하기 뚝딱 8. 독서 다행시 만들기 뚝딱 9. 독서 감상문 쓰기 뚝딱 10. ‘만약 나라면?’ 생각해 보기 뚝딱 독서 노트
뚝딱 11. 등장인물 소개하기 뚝딱 12. 등장인물 인터뷰하기 뚝딱 13. 등장인물 표정 그리기 뚝딱 14. 주인공에게 어울리는 옷 꾸미기 뚝딱 15. 등장인물에게 선물 주기 뚝딱 16. 본받을 점 찾고 다짐 쓰기 뚝딱 17. 새롭게 알게 된 점 쓰기 뚝딱 18. 시와 그림으로 표현하기 뚝딱 19. 엽서로 꾸미기 뚝딱 20. 이야기 스무고개 뚝딱 독서 노트
뚝딱 21.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그리기 뚝딱 22. 이어질 이야기 만들기 뚝딱 23. 인물 관계도 꾸미기 뚝딱 24. 인물, 배경, 사건 정리하기 뚝딱 25. 주인공이 되어 일기 쓰기 뚝딱 26. 낱말 파헤지기 뚝딱 27. 짧은 글쓰기 뚝딱 28. 책 광고 만들기 뚝딱 29. 책 추천하기 뚝딱 30. 책 표지 만들기 뚝딱 독서 노트
활동 소감문
서가브라우징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2019 / 지음: 안노 미쓰마사, 옮김: 황진희 / 한림
(읽기로 시작해 쓰기로 완성하는) 초등 첫 문해력 신문 2024 / 지음: 이다희 ; 그림: 서희진 / 아울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