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 교육운동 실천 활동가로서, 교육정책 개발자로서 쉼 없이 살아온 삶을 자전적으로 복기하면서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특히 저자는 오늘날 한국 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5·31교육체제를 극복할 수 있는 시대적 계기를 촛불혁명으로 보고, 이에 걸맞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한다.
목차
여는 글 | 미완의 교육 실천 35년, 못다 한 이야기 미래교육의 희망을 찾아
1부 미완의 교육 실천 35년, 못다 한 이야기 1장 미완의 교육 실천 35년 2장 교육은 왜 바뀌지 않는가?
2부 미래교육과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을 위해 3장 미래교육 담론과 교육적 상상력 4장 새로운 교육체제의 방향과 과제
부록 | OECD의 미래교육 프로젝트: 교육과 기술의 미래교육 2030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서가브라우징
실력의 배신 : 왜 우리는 열심히 노력해도 여전히 불행한가2018 / 박남기 지음 / 쌤앤파커스
대전환 시대, 학교를 말하다2022 / 지음: 성기선 / 창비교육
미래교육,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2019 / 지음: 송기상, 김성천 / 살림터
IB를 말한다 :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위한 제안 2019 / 지음: 이혜정, 이범, 김진우, 박하식, 송재범, 하화주, 홍영일 / 창비교육
교육 조직 행동론 : 리더십과 학교 개혁2012 / Robert G. Owens ; Thomas C. Valesky 공저 ; 김혜숙 ; 권도희 ; 이세웅 ; 신경석 ; 전수빈 ; 이혜미 ; 손보라 공역 /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