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감사의 글
제1장 SCERTS 모델 교육의 실제 I: 핵심 가치와 기본 원리, 적용 지침, 목표 설정, 교류 지원
1. SCERTS 모델이란?
2. 책 소개
3. SCERTS 모델의 핵심 가치 및 주요 원리
4. ASD 아동 교육을 위한 SCERTS 모델의 일곱 가지 적용 지침
5. 아동을 위한 교수목표 결정하기
1)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SCERTS 모델에서 교수목표를 결정하고 우선순위화하기 위한 기초
2) 학습이란 무엇인가?
3) 아동을 위한 교수목표는 어떻게 선택하고 결정하는가?
4) 어떤 상황에서 교수목표를 다루어야 하는가?
5) 활동 중 복수의 교수목표를 다룰 수도 있다
6. 학습을 위한 교류 지원: 학습 맥락
1) 활동 설계를 위한 일반적 지침
2) 학습 활동 선정 및 설계를 위한 MA & PA 접근
3) 활동 실행을 위한 지침
4) MA & PA 접근을 정의하는 기준
제2장 SCERTS 모델 교육의 실제 II. 교류 지원: 대인관계 지원, 학습 지원, 또래와의 학습과 놀이
1. 교수 전략
2. 성인 파트너의 역할
3. 교류 지원: 대인관계 지원
1) 파트너는 아동에게 반응적이다
2) 파트너는 시작행동을 촉진한다
3) 파트너는 아동의 독립성을 존중한다
4) 파트너는 참여를 위한 장을 마련한다
5) 파트너는 발달을 지원한다
6) 파트너는 언어 사용을 조절한다
7) 파트너는 적절한 행동을 시범 보인다
8) 〈요약〉 교류 지원: 대인관계 지원
4. 교류 지원: 학습 지원
1) 파트너는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활동을 구조화한다
2) 파트너는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보완의사소통 지원을 사용한다
3) 파트너는 시각적 지원 및 조직화 지원을 사용한다
4) 파트너는 목표, 활동, 학습 환경을 수정한다
5) 〈요약〉 교류 지원: 학습 지원
5. 성공적인 통합 및 또래와의 학습과 놀이
1)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수적인 구성 요소
2) 또래와의 학습과 놀이를 포함하는 활동 실행하기
6. 요약
제3장 교류 지원: 가족 지원과 전문가 간 지원
1. 가족 지원
1) SCERTS 가족 지원 계획의 특성
2) 가족 지원이 요구되는 핵심적인 어려움
3) 가족의 발달 단계에 적절한 교육 및 정서 지원
2. SCERTS 모델의 가족 지원 실행 원리
1) SCERTS 모델에서 사용되는 가족 지원을 위한 진단의 실제
2)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일하기
3. 전문가 지원
1) 전문가 및 기타 서비스 제공자가 직면하는 어려움
2) 교육 지원
3) 정서 지원
4. 요약
제4장 목표 간 연계 교류 지원 목표와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의 연계
1. 아동 및 파트너 목표 다루기의 중요성
1) 발달적 어려움의 교류적 특성
2) 아동의 진보 또는 진보 결여를 결정하는 요인
2. 교류 지원 목표의 확인과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로의 연계
3. 발달 단계별 교류 지원 목표의 결정
4. 사회적 파트너 단계
1) 사회 의사소통: 공동관심
2) 사회 의사소통: 상징 사용
3) 정서 조절: 상호조절
4) 정서 조절: 자기조절
5. 언어 파트너 단계
1) 사회 의사소통: 공동관심
2) 사회 의사소통: 상징 사용
3) 정서 조절: 상호조절
4) 정서 조절: 자기조절
6. 대화 파트너 단계
1) 사회 의사소통: 공동관심
2) 사회 의사소통: 상징 사용
3) 정서 조절: 상호조절
4) 정서 조절: 자기조절
제5장 사회적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제6장 언어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제7장 대화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참고문헌
부록 SCERT 진단-질적 지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