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 년간 교육부 공무원으로 정책을 연구하고 입안해온 저자가 우리 교육 문제의 본질과 대안을 명확하게 정리한 내용을 담고 있다.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20세기에 들어와 대량 생산, 대량 소비를 바탕으로 하는 사회체제를 만들었고, 인간은 단순하고 지루한 노동을 하는 부속품으로 전락했다.
목차
감사의 글
프롤로그: 우리 학교교육의 자화상
1장 산업사회의 유물, 표준화된 국가 교육과정 2장 19세기 학교 속 밀레니엄 세대 3장 개개인에 맞춘 개별화된 교육 4장 현실의 삶 속에서 독립적으로 성장하는 교육 5장 평생학습 역량과 태도를 기르는 교육 6장 공동체적 삶을 위한 교육: 민주적인 학교문화 만들기
에필로그 미주
서가브라우징
날마다 조금씩 자라는 아이들 : 초등 교사 천경호의 학교 이야기2019 / 지음: 천경호 / 이후
날마다 조금씩 자라는 아이들 : 초등 교사 천경호의 학교 이야기2019 / 지음: 천경호 / 이후
학교에 뭐가 있길래 : 학교에서 찾은 행복과 교육의 희망을 이야기하다2018 / 지은이: 최갑용 / 좋은땅
공부는 똥 누는 것이다2006 / 최대호 지음 / 드림21
교사가 되기 전에는 몰랐습니다만 : 슬기로운 초등교사생활 2020 / 지음: 최문혁 / 푸른향기
교사가 되기 전에는 몰랐습니다만 : 슬기로운 초등교사생활 2020 / 지음: 최문혁 / 푸른향기
눈동자에 희망이 가득 찬 아이들2001 / 최병탁 저 / 시가있는마을
교육을 교육답게 우리교육 다시 세우기 : 표준화 교육을 넘어 학생 개개인에게 필요한 교육으로2018 / 지음: 최승복 / 맘에드림
뉴미디어 시대의 지식과 교육 2022 / 지음: 최승현, 신세인, 송주호, 박병도 [외] / 박영story :
미래 교육 : 행복한 미래 학교 2022 / 지음: 최우성 / BM성안당
미래 교육 : 행복한 미래 학교 2022 / 지음: 최우성 / BM성안당
미래 교육 : 행복한 미래 학교 2022 / 지음: 최우성 / BM성안당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2014 / 최유진 ; 장재혁 [공]지음 / 다산북스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2014 / 최유진 ; 장재혁 [공]지음 / 다산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