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은이의 말
개정판 지은이의 말
1부 중국 역사가 낳은 고사성어
요순시대
정치도 때로는 아름답다│선양
무엇이 태평성대인가 | 함포고복
공부, 어떻게 할 것인가 | 다문궐의
하은주시대
폭군의 최후 | 포락지형
정치는 인재 구하기이다 | 강태공
지조의 처음과 끝 | 불식주속
상생의 아름다움 | 공화
못난 군주의 사랑법 | 경국지색
춘추시대
공자의 역사관 | 춘추필법
역사 바로잡기란 | 동호직필
사랑이란 무엇인가 | 전전반측
친구란 무엇인가 | 관포지교
사람은 왜 복수를 하는가 | 와신상담
모방하지 말고 창조하라 | 서시효빈
권력은 정말 나눌 수 없는 것인가 | 토사구팽
다시, 사랑이란 무엇인가 | 겸애
악은 어디에서 오는가 | 묵자비염
전국시대
인재를 얻는 방법 | 선종외시
인재, 어떻게 쓸 것인가 | 모수자천
인문학의 탄생 | 제자백가
중용이란 무엇인가 | 과유불급
인과 의의 정치를 찾아서 | 불원천리
어리석은 자의 욕심 | 연목구어
몰입과 무례함의 차이 | 방약무인
진나라와 한나라
실패와 재기에 대하여 | 절치부심
구태와 어리석음 | 각주구검
문화 탄압의 원조 | 분서갱유
법치란 무엇인가 | 모순
거짓말이 무서운 이유 | 삼인성호
전체주의를 경계함 | 지록위마
세상에 죽으라는 법은 없다 | 파부침주
위기는 어떻게 오는가 | 사면초가
죽어야 산다 | 배수지진
많음은 다 선인가 | 다다익선
신뢰가 기본이다 | 미생지신
약속은 실천을 품고 있다 | 증자지체
중국 철학이 낳은 고사성어
주역, 밑바닥에 희망이 있다 | 항룡유회
주역, 남자는 비겁하다 | 빈계지신
노자, 무위자연하라 | 상선약수
공자, 네 뜻대로 살아라 | 종심
공자, 공부하는 사람의 자세 | 절차탁마
공자, 유토피아는 가능한가 | 대동사회
공자, 왜 효를 말하는가 | 입신양명
공자, 이름값이란 무엇인가 | 정명
맹자, 욕망이란 무엇인가 | 음식남녀
순자, 인간은 가능성의 존재인가 | 청출어람
장자, 인식의 전환과 절대 자유를 위하여 | 붕정만리
장자, 행복의 조건 | 포정해우
주희와 왕양명, 지식을 얻는 두 가지 방법 | 격물치지
부록 본문에 나오는 고사성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