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어린이 학습자들이 스크래치를 사용할 때 ‘논리적으로 왜 필요한지’를 생각하게 하여, 원론적인 접근으로 ‘Computational Thinking’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획되고 집필되었다. 코딩과 관련된 다양한 명령 블록의 사용 방법과 프로그래밍 구조, 적절한 명령 블록을 찾는 과정을 익혀 최종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구성하고 수정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을 보는 방법
Part 1 Ready! 스크래치의 기본
Chapter 1 Code.org에서 코딩의 기본 익히기
Chapter 2 스크래치 시작하기
Chapter 3 하늘을 나는 고양이
Part 2 Attention! 명령 블록의 제어
Chapter 1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로봇(마우스 사용과 스프라이트)
Chapter 2 장애물 피하기(키보드 사용과 모양 편집)
Chapter 3 부품을 옮겨라!(반복과 이벤트)
Chapter 4 원반 던지기(변수의 사용)
Chapter 5 럭비 게임(키보드와 마우스 사용)
Chapter 6 내일은 피구왕(함수)
Chapter 7 아이스크림 가게(리스트의 사용)
Chapter 8 레이저를 반사해라!(펜과 함수)
Part 3 START! 다양한 프로그램 만들기
Chapter 1 지구를 지키는 변신로봇
Chapter 2 지렁이 게임
Chapter 3 클래시로얄
Chapter 4 개구리의 길 건너기
Chapter 5 풍선 터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