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차 보기]
1. 변화하는 외식환경
- 국내 주요 미식 평가서
- 국내 외식 업계의 SNS 마케팅
- 외식 서비스업과 IT 기술의 만남, 푸드테크
2. 파인다이닝의 강세와 새로운 등장
- 코리안 컨템퍼러리퀴진 강세
- 문턱 높은 고급 파인다이닝의 등장
- 프렌치, 이탤리언파인다이닝의 동향
- 일식 파인다이닝과 업그레이드된 이자카야
- 믿고 먹는 셰프의 세컨드 브랜드 레스토랑
3. 흥하는 중식
- 외식 기업들의 중화음식 시장 진출
- 아메리칸 차이니스 레스토랑 정착
- 심야에 즐기는 중식 주점의 새 바람
- 현지인들의 중식
- 한국풍 중화요리에 대한 사람들의 재인식
- 아시안 계통 중식의 갈래
4. 가격에 가치를 더하다, 가성비
- ‘최고의 한끼’가성비 높은 식사를 선보이는 레스토랑
- 콜키지 Free와 가성비
- 음료 시장 속 가성비 엿보기
5. 외로운 ‘Alone’이 아닌 ‘Economical Singlesumer’
- ‘솔로 다이닝’ 시대의 공간
- 나를 반기는 1人 한식 반상
- HMR(Home Meal Replacement)과반외식(半外食)의다양화
6. 국내 상륙 해외 F&B
- 글로벌 체인 호텔 브랜드
- 백화점에서 즐기는 할리우드 맛집
- 글로벌 레스토랑의 활발한 행보
7. 트렌드를 이끄는 한식
- 한식 고급구이, 프리미엄 구잇집의 증가
- 자연의 음식을 담아내는 농가맛집
- 평양냉면의 강세
- 모던 한정식의 약진
- 한식 뷔페 시장
8. 달콤한 전쟁, 디저트와 베이커리에 빠진 한국
- 해외 디저트 대거 론칭
- 국내 디저트의 격을 높인 곳
- 아이스크림 시장의 흐름
[SPECIAL 1] 전통주의 약진과 맥주 시장의 재편
- 2016년 주류 시장 트렌드
- 2016년을 대표하는 주류 트렌드 ‘혼술’;
- 2016년을 대표하는 트렌드 ‘전통주’
- 2016년을 대표하는 트렌드 ‘와인’, ‘위스키’
- 2016년을 대표하는 트렌드 ‘맥주’
- 2017년 주류 시장 트렌드 예상
[SPECIAL 2] 문화 외식으로 거듭난 골목 상권
- 낮과 밤이 공존하는 이태원
- 세계음식거리
- 트렌드를 선도하는 감각적 골목, 경리단길
- 개성 강한 보석길, 장진우 거리
- 알라신이 허용한 무슬림의 성지, 우사단길
- 남산 아래 루프탑, 해방촌
- 반지하의 미적 승화, 한남동 68그라운드
- 도심 속 연트럴파크, 경의선 숲길
- 옛 기찻길의 추억, 땡떙거리
- 서울대 정문 앞 신세대 이색 거리, 샤로수길
- 소박한 개량 한옥들의 리듬, 서촌 골목
- 예와 술이 통하는 문화동네, 필동24번가
- 공장 지대의 빛나는 변신, 성수동 골목
[부록]
- 푸드애널리스트(Food Anaylst)란?
- 서울에서 꼭 방문해야 할 레스토랑 700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