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늘 새로운 이벤트를 개발하고 기획할 수 있는 힌트와 발상의 자료를 유형별로 모아 기업이나 행정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책은 1부 '이벤트는 제3의 미디어', 2부 '이벤트 기획의 테크닉', 3부 '아이디어 발상의 연구와 사례', 4부 '이벤트 기획 필수자료', 5부 '이벤트 장소의 선정', 6부 '이벤트 성공 연출 10가지'로 구성되었다.
목차
제1부 이벤트는 제3의 미디어
이벤트의 원점은 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미디어 - 이벤트
이벤트란 무엇인가
이벤트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기업이벤트의 새로운 모색
제2부 이벤트 기획의 테크닉
이벤트 입안·계획의 순서
기획회의와 실행조직
이벤트 기획·전개의 유의점
이벤트 플랜 수립시의 체크리스트
이벤트 프로모션 체크 포인트
이벤트 프로듀서의 요건
훌륭한 이벤트기획서
이벤트기획서의 구성·순서
이벤트기(계)획서 만들기
뉴스 리얼라이즈
공동주최·후원·협찬·특별협력 등
이벤트 수입과 지출
전문업자의 선정
이벤트 관련 계약
사무국의 역할
제3부 아이디어·발상의 연구와 사례
이벤트 아이디어 발상법
이벤트 패턴의 분석 사례
이벤트 타이틀·키워드 사례
판매촉진 이벤트 사례
제4부 이벤트 기획 필수 자료
○○○타운 쇼핑센터 오프닝 이벤트(기획 예)
지역밀착형의 새로운 자선이벤트(기획 예)
이벤트 진행 시나리오 예
이벤트 실시 성과 보고 예
이벤트캘린더 만들기
이벤트 필수 포맷 예
제5부 이벤트 장소의 선정(증보)
이벤트 장소 선정의 개념
필요요건의 설정
후보지(후보시설) 일람표의 작성과 개요 조사
비교 검토와 장소 선정
대규모 이벤트에서의 「음식시설 규모 및 물 사용량」시산(試算) 예
이벤트 현장 구성안(構成案)의 일반적인 수순(手順)
이벤트 현장 계획
이벤트 시설계획
시설 설계 기준
제6부 이벤트 성공 연출 10가지(증보2)
연출1 창작이 아니어도 무방, 운전은 흉내부터!
연출2 예산의 범위를 넘기지 않는다
연출3 예산 배분을 신중·확고하게 한다
연출4 작은 일에까지 신경을 쓴다
연출5 볼품이 좋아야 효과도 좋다
연출6 핀치(pinch)는 챈스(chance)
연출7 클라이언트의 의욕을 북돋는다
연출8 즐겁지 않으면 이벤트가 아니다
연출9 새로운 기술, 새로운 정보에 민감하라
연출10 씨뿌리기와 꽃다발 만들기가 연출자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