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사이자 수업 코칭의 전문가로서 많은 교사들의 수업을 함께 보고 이야기를 나누어 온 김태현 저자의 신작. 그간 저자가 지켜본 교사들의 수업은 대부분 교사의 내면적 두려움으로 인해 끊임없이 흔들리고 있었다.
목차
머리말 추천의 글 여는 글 - 수업 성찰을 시작하며
01 수업을 보며 성찰하기 수업 속에서 나를 보다 수업 보기1 - 비평적인 관점으로 수업 보기 수업 보기2 -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수업 보기 수업 보기3 - 교사의 내면을 중심으로 수업 보기
02 수업 속 신념을 살피며 성찰하기 신념 보기1 - 내 수업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신념 보기2 - 수업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강한 신념이 있는가? 신념 보기3 - 수업이 학생들의 삶을 변화시킨다는 신념이 있는가? 신념 보기4 - 배움이 있는 수업이 입시에도 도움이 된다는 신념이 있는가? 신념 보기5 - 배움이 있는 수업으로 학교의 가치를 입증하려는 신념이 있는가?
03 수업 속 관계를 살피며 성찰하기 관계 보기1 - 수업 속에서 학생들을 일관된 철학으로 대하고 있는가? 관계 보기2 - 수업 속에서 경계를 세우기 위한 자신감이 있는가? 관계 보기3 - 수업 속에서 경계를 세우기 위한 공동체가 있는가? 관계 보기4 - 경계를 세우기 위해 학생들을 지나치게 통제하지 않는가? 관계 보기5 - 수업 속에서 존중의 관계를 만드는 데 두려움은 없는가?
04 수업 속 대화를 살피며 성찰하기 대화 보기1 - 수업 속에서 대화를 해야겠다는 의지가 있는가? 대화 보기2 - 학생들의 대화에 참여할 여백이 있는가? 대화 보기3 - 학생들의 말을 기다려 주고, 들어주고, 공감해 주고 있는가? 대화 보기4 - 수업 속에서 학생들의 생각이 서로 잘 연결되고 있는가?
05 수업 속 내용을 살피며 성찰하기 내용 보기1 - 교과서를 벗어나 수업을 재구성할 용기가 있는가? 내용 보기2 - 수업 속에서 학생들이 의미를 발견하고 있는가? 내용 보기3 - 수업 속에서 학생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는가? 내용 보기4 - 수업 속에서 창의가 생기고 있는가? 내용 보기5 - 수업 속에서 삶을 성찰하고 있는가? 내용 보기6 - 수업 속에 위계가 있는가?
06 수업 친구와 수업 성찰하기 수업 변화를 위한 실천의 여정(수업비평, 아이의 눈으로 수업보기, 배움의 공동체) 교사의 내면을 세우느 '수업 친구 만들기' 운동 '수업 친구'는 어떻게 만드는가? '수업 친구 만들기'의 '수업 나눔' 성찰적 질문으로 '수업 나눔'하기 컨설팅의 방법으로 '수업 나눔'하기
07 수다 떨며 수업 성찰하기 교사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수업 성찰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수업에서 인쇄물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가? 수행 평가과 내신 평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배움에서 소외되는 학생을 어떻게 배움으로 초대할 수 있는가? 수업에서 교사의 '자기다움'은 어떻게 찾을수 있는가? 수업에서 교사는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가? 수업 변화를 위해서 교육청, 연수원, 학교 관리자,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감사의 말 주석
서가브라우징
교사들이 함께 성장하는 수업 : 동료 교사의 눈으로 수업을 새로 보다2016 / 서동석 외 지음 / 맘에드림
교사의 전문성, 어떻게 만들어지나 : 세계의 선생님들이 바라본 교사의 역할과 가능성2015 / 국제교원노조연맹 [지음] ; 김석규 옮김 / 살림터
밥상머리 논어+2015 / 김강원 지음 / 유심
하브루타 수업디자인 : 질문으로 생각을 나누고 짝과 함께 대화하는 공부 2018 / 지음: 김보연, 고요나, 신명 / 맘에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