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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음성 체계와 관련된 주요 연구 결과들을 주제별로 개관하고, 학습자의 음성 자료를 외국어 음성 이론 및 일반 음성 이론으로 모델링하며, 이들 이론들을 발전적으로 재형성하는 데에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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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서문
그림 차례
표 차례

서장 음성 문법과 외국어 음성 체계

제1장 음성 체계
1.1. 말소리의 생성
1.2. 자음의 분류 및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 체계
1.3. 음성 환경에 따른 자음의 변이 현상
1.3.1. 음소와 이음
1.3.2. 폐쇄음의 음성 환경과 변이형
1.3.3. 조음 위치 동화 현상과 음성 환경
1.3.4. 구개음화 현상과 음성 환경
1.3.5. 한국어 자음의 변이 현상
1.3.6. 영어 자음의 변이 현상
1.4. 모음의 분류 및 한국어와 영어의 모음 체계
1.4.1. 모음의 분류
1.4.2. 한국어 서울 방언의 모음 체계와 모음 변화
1.4.3. 미국 영어의 모음 체계와 모음 변화
1.5. 초분절음의 요소 및 한국어와 영어의 초분절음 체계
1.5.1. 음절의 구조
1.5.2. 영어 낱말 강세의 패턴
1.5.3. 억양 패턴
1.6. 말소리 파형

제2장 음성 체계 연구 방법
2.1. 음성 실험 방법
2.1.1. 녹음 자료의 선정
2.1.2. 실험 참가자 모집
2.1.3. 녹음 방법 및 분석
2.2. 길이의 측정
2.3. 모음의 분석
2.3.1. 모음의 음향 특성과 분석 방법
2.3.2. 스펙트로그램 선택 사항 및 모음 분석 예
2.4. 자음의 분석
2.4.1. 자음의 음향 특성
2.4.2. 폐쇄음 조음 위치의 분석 방법
2.5. 음높이의 분석

제3장 언어 간의 음성 차이
3.1. 음성학과 음운론의 관계
3.1.1. 문법 외 부문으로서의 음성학
3.1.2. 언어 간의 음성 차이와 음성 문법
3.1.3. 통합 부문으로서의 음성학과 음운론
3.2. 언어 특수적인 동시 조음
3.2.1. 자음 체계와 모음-모음 동시 조음의 정도
3.2.2. 모음 체계와 모음-모음 동시 조음의 정도
3.2.3. 음운 체계와 자모음 동시 조음
3.2.4. 동시 조음 정도의 언어 간 임의적인 차이
3.3. 폐쇄음의 유무성에 따른 선행 모음의 길이 차이
3.4. 초분절음 단계에서의 언어 특수적인 음성 실현
3.5. 음성 현상의 언어 간 반대 패턴

제4장 모국어 음성 체계의 형성
4.1. 모국어 지각 체계의 구성 과정
4.2. 말소리 습득의 단위와 어린이의 동시 조음
4.2.1. 말소리 습득의 단위
4.2.2. 어린이의 모국어 특수적인 동시 조음 습득

제5장 외국어 음성 이론
5.1. 외국어 음성 학습의 제반 요인들
5.2. 모국어와 외국어의 통합 음성 체계
5.3. 음성 학습 모델
5.3.1. 음성 학습 모델의 기본 가정
5.3.2. 음성 학습 모델의 가설 및 관련 연구 결과
5.3.3. 추가의 연구 결과 및 논의 사항
5.4. 지각 동화 모델
5.4.1. 지각 동화 모델의 근간
5.4.2. 외국어 말소리의 지각 동화 패턴
5.5. 모국어 자석 모델
5.5.1. 모국어 자석 효과
5.5.2. 외국어 음성 이론과의 비교 및 문제점
5.6. 일반 음성 이론과 외국어 음성 현상
5.6.1. 조음 음운론
5.6.1.1. 음성 내용과 음운 구조의 관계
5.6.1.2. 조음 제스처의 구성과 배열
5.6.1.3. 보편 음성 영역과 모국어 음운 공간
5.6.2. 사례 기반 모델
5.6.2.1. 사례 기반 모델의 기본 가정
5.6.2.2. 사회 음성적인 변이 현상
5.6.2.3. 외국어 모음의 구별과 사례 기반 모델
5.6.3. 적응 분산 이론과 이중 언어 모음 체계

제6장 외국어 음성 현상
6.1. 외국어 자음의 현상과 이론
6.1.1. 폐쇄음의 VOT 값
6.1.1.1. 스페인어 모국어 화자의 영어 폐쇄음 체계
6.1.1.2. 조음 위치에 따른 영어 유성 폐쇄음의 학습
6.1.1.3. 범언어적인 연구 결과와 일반화
6.1.2. 외국어 음성 범주의 형성에 변이형의 중요성
6.1.3. 설정 폐쇄음의 조음 위치에 대한 다수의 음성 신호
6.2. 외국어 모음의 현상과 이론
6.2.1. 유사한 외국어 모음과 음성 학습 모델
6.2.1.1. 불어의 새로운 모음과 유사한 모음
6.2.1.2. 새로운 모음과 유사한 모음의 학습 순서 반례
6.2.2. 일본어 모국어 화자의 영어 축소 모음 조음
6.2.3. 이중 언어 화자의 통합 모음 체계
6.2.3.1. 통합 모음 체계의 구성
6.2.3.2. 모국어 모음의 재형성
6.2.3.3. 학습 시작 나이에 따른 외국어 모음 값
6.2.3.4. 동시 학습자와 통합 모음 공간의 세분화
6.2.4. 캐나다 영어와 캐나다 불어 이중 언어 화자의 고모음 체계
6.2.5. 학습 나이 효과의 종적인 연구
6.2.6. 외국어의 이중 모음
6.3. 외국어 동시 조음의 현상
6.3.1. 설정 폐쇄음에 인접한 후설 모음의 동시 조음
6.3.2. 후설 모음에 인접한 설정 폐쇄음의 동시 조음
6.4. 외국어 초분절음의 현상
6.4.1. 외국어의 억양 패턴
6.4.2. 외국어의 낱말 길이
6.5. 이중 언어의 뇌 과학적 연구
6.5.1. 외국어 학습 시작 나이와 이중 언어의 뇌 영역
6.5.2. 음성 단계의 이중 언어 뇌 영역

제7장 한국어 모국어 화자의 영어 음성 체계
7.1.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 체계
7.1.1. 어말 폐쇄음 파열의 통계적인 특성
7.1.2. 한국어와 영어 이중 언어 화자의 폐쇄음 체계
7.1.3. 영어 어말 폐쇄음 유무성의 선행 모음 길이 및 폐쇄 길이 신호
7.2. 한국어와 영어의 모음 체계
7.3. 영어의 초분절음 체계
7.3.1. 영어 낱말의 강세 패턴
7.3.2. 영어 무강세 모음의 음성 신호들
7.3.3. 다수의 초분절음 요소와 학습 시작 나이
7.3.4. 외국어 초분절음 훈련의 효과
7.4. 분절음 및 초분절음의 요소와 외국어 악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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