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컴퓨터공학 비전공자 및 저학년의 컴퓨터공학 전공자를 위해 작성되었다. 따라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초보자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문법적 표현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목차
제1장 파이썬 프로그래밍 소개 1.1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란? 1.2 파이썬(Python) 언어 1.3 파이썬의 역사 1.4 파이썬 언어의 특징 1.5 파이썬 설치하기 1.6 파이썬 인터프리터 사용하기 1.7 파이썬으로 간단한 프로그램 작성하기 1.8 성적 처리 시스템의 소개 연습문제
제2장 기본 데이터 타입 2.1 데이터 타입 소개 2.2 정수(int) 타입 2.3 실수(float) 타입 2.4 복소수(complex) 타입 2.5 불린(boolean) 타입 2.6 문자열(str) 타입 2.7 리스트(list) 타입 2.8 튜플(tuple) 타입 2.9 사전(dict) 타입 2.10 집합(set) 타입 2.11 None 타입 2.12 타입 변환 2.13 성적 처리 시스템을 통한 데이터 표현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3장 컨테이너(Container) 데이터 타입 3.1 시작하기 전에 3.2 순차 데이터 타입과 비순차 데이터 타입 3.3 가변(Mutable) 데이터 타입과 불변(Immutable) 데이터 타입 3.4 인덱싱(Indexing) 3.5 슬라이싱(Slicing) 3.6 덧셈과 곱셈 3.7 요소 확인 3.8 추가 기능들 3.9 성적 처리 시스템 구현을 통한 데이터 표현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4장 식별자와 예약어 4.1 식별자(Identifier)와 변수명(Variable Name) 4.2 변수명과 데이터 4.3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 4.4 예약어(Reserved word) 4.5 파이썬 프로그램의 문법 요소들 4.6 파이썬 코딩 규약 4.7 성적 처리 시스템 구현을 통한 식별자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5장 연산자 5.1 수치 연산자(Arithmetic Operators) 5.2 대입 연산자(Assignment Operators) 5.3 비교 연산자(Comparison Operators) 5.4 논리 연산자(Logical Operators) 5.5 비트 연산자(Bitwise Operators) 5.5. 1_비트 논리 연산자 5.5. 2_쉬프트 연산자 5.6 식별 연산자(Identity Operators) 5.7 구성원 연산자(Membership Operators) 5.8 문자열 연산자(String Operators) 5.9 연산자 우선순위 5.10 성적 처리 시스템 구현을 통한 데이터 연산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6장 흐름 제어 6.1 흐름과 흐름 제어 6.2 선택 흐름과 if 문 6.3 반복 흐름과 for, while 문 6.4 break 문과 continue 문 6.5 pass 문 6.6 무한 반복 6.7 요일 구하기 예제를 통해본 흐름 제어 6.8 성적 처리 시스템 구현을 통한 흐름 제어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7장 함수(Function) 7.1 함수란 무엇인가? 7.2 기본 함수(Built-in 함수) 7.3 라이브러리(패키지) 함수 7.4 사용자 정의 함수 7.5 함수의 호출과 흐름 7.6 함수의 인자와 반환 값 7.7 함수의 인자 전달과 가변 데이터 7.8 일반 인자, 기본 인자, 키워드 인자, 그리고 가변 인자 7.9 스코핑 룰(Scoping Rule) 7.10 재귀 함수 7.11 람다 함수 7.12 함수를 인자로 전달하기 7.13 요일 구하기 예제를 통한 함수 알아보기 7.14 성적 처리 시스템을 구현을 통한 함수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8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I) 8.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8.2 객체와 클래스 8.3 self 8.4 모듈과 클래스 8.5 클래스와 데이터 타입 8.6 캡슐화와 접근지정 8.7 property 이용하기 8.8 요일 구하기 예제를 통한 객체지향 알아보기 8.9 성적 처리 시스템 구현을 통한 객체지향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9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II) 9.1 상속 9.2 추가와 오버라이딩(Overriding, 재정의) 9.3 다형성(Polymorphism) 9.4 인스턴스 속성과 클래스 속성 9.5 인스턴스 메서드, 클래스 메서드, 그리고 정적 메서드 9.6 요일 구하기 예제를 통한 객체지향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10장 특별 메서드 10.1 특별 메서드의 정의 10.2 특별 메서드의 종류 연습문제
제11장 표준 모듈(라이브러리) 11.1 os 11.2 sys 11.3 math 11.4 time 11.5 datetime 11.6 random 11.7 표준 모듈을 이용한 간단한 프로그래밍 연습문제
제12장 파일 입출력 12.1 파일 12.2 파일 생성 및 열기 12.3 텍스트 파일 쓰기 12.4 텍스트 파일 읽기 12.5 직렬화/역직렬화 12.6 with 문 12.7 성적 처리 시스템 구현을 통한 파일 입출력 알아보기 연습문제
제13장 예외 처리 13.1 예외 13.2 예외 처리 13.3 예외 발생시키기 13.4 사용자 정의 예외 13.5 성적 처리 시스템 구현을 통한 예외 처리 알아보기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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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작하는 정규표현식 : 언어와 플랫폼을 뛰어넘는 정규표현식을 만나다2013 / 마이클 피츠제럴드 지음 ; 이수진 ; 이성희 옮김 /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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