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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에서는 한국의 근대 교육이 1894년 갑오개혁과 함께 제출한 일련의 ‘근대 교과서 3종’을 다루었다. 지금의 시각에서 보면 국어 교과서의 정체성이 희미하고 전근대적 요소가 뒤섞여 혼란스러운 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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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근대 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대담] ‘국어(과)’ 교과서의 등장과 사회문화사

제1부 전통과 근대
‘국어’ 교과서의 탄생과 근대 민족주의 : 『국민소학독본』(1895)을 중심으로 / 강진호
유교적 신민 창출과 고전(古典)의 인양(引揚) : 『소학독본』(1895)의 재검토 / 유임하
교과서의 차용과 번안 : 『신정심상소학』(1896)의 경우 / 구자황

제2부 교육과 정치
국정(國定) 국어 교과서의 정치학 : 『보통학교 학도용 국어독본』(학부 편찬, 1907)을 중심으로 / 김혜련
체계화된 형식에 담긴 일제의 계몽 담론 : ‘교과서의 위상’을 통해 본 『보통학교용 국어독본』(1907)의 특징 / 박치범
학부검정 교과서에 나타난 애국과 친일의 양면성 : 『신찬초등소학』(1909)과 학부 편찬 교과서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박민영

제3부 신지식과 계몽
근대 국가주의 교육관의 성립 과정 : 현채(玄采)의 『유년필독(幼年必讀)』을 중심으로 / 이정찬
여성 교과서의 열녀전(列女傳/烈女傳), 그리고 애국부인들 : 장지연의 『여자독본』(1908)을 중심으로 / 문혜윤
노동자 교육을 둘러싼 지식의 절합과 계몽의 정치성 : 유길준의 『노동야학독본』(1908)을 중심으로 / 조윤정
혼란 속에서 싹튼 여성 신교육의 맹아 : 『초등여학독본(初等女學讀本)』(1908)을 중심으로 / 박선영
근대 어린이 독본과 계몽의 서사 그리고 어린이 발견 : 『어린이讀本』을 중심으로 / 장영미

제4부 담론과 문체
근대 초기 국어 교과서와 계몽의 언어 : 『고등소학독본』(1906)을 중심으로 / 김찬기
근대계몽기 ‘국어교과 독본류’의 문체 : 학습자와의 상관 관계를 중심으로 / 이상혁ㆍ권희주
실험기에 놓인 한글 문체의 변화 : 『신찬초등소학』(1909)을 중심으로 / 최석재

부록
[부록 1] 박붕배 선생 강연
[부록 2] 개화기 교과서 연구 목록
[부록 3] 개화기 교과서 목록

발표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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