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
1부 북한체제에서 문학예술의 기능과 위상
이야기 방식을 통한 북한체제 정당화: 총서《불멸의 력사》와 영화<조선의 별>을 중심으로 / 전영선
1. 이야기를 넘어 정전(正典)의 문학으로
2. 혁명역사 대중화 전략으로서 총서 《불멸의 력사》와 <조선의 별>
3. 이야기 방식의 혁명전통 대중화 전략
4. 불멸의 신화가 된 이야기
북한의 체제 수호 위기 극복문학 담론 연구 / 장사선
1. 문제의 성격과 연구사
2. 수령형상 창조문학 담론
3. 고난의 행군 극복문학 담론
4. 선국혁명문학 담론
5. 체제 수호 위기 극복 담론 변화 양상의 의미
경희극 <산울림>에 나타난 웃음의 특질과 체제선전 기능 / 박영정
1. 북한 연극과 감성의 정치학
2. ‘천리마시대’ 경희극 <산울림>과 인간 개조
3. ‘새로운 대고조 시대’ 경희극 <산울림>과 군중 동원
4. 경희극 <산울림>과 ‘시대정신’
2부 북한문예의 '주체'들
북한의 혁명연극: 담론과 실천: 인물(人物), 연기(演技), 무대(舞臺)를 중심으로 / 김정수
1. 담론과 감각
2. 문예담론: 주체와 민족
3. 공연에서의 실천양상: 인물(人物), 연기(演技), 무대(舞臺)
4. 한계를 안은 다양성
북한 희곡의 수령형상: 「승리의 기치따라」를 중심으로 / 박덕규ㆍ김미진
1. 북한의 연극과 수령형상
2. 수령형상문학과 수령의 의미
3. 희곡 「승리의 기치따라」의 수령형상 양상
4. 혁명연극으로의 개작
5. 유일체제의 고수와 수령형상화
불후의 고전적명작 가용의 음악적 지향 / 배인교
1. 불후의 고전적명작 가요의 의미
2. 불후의 고전적명작 가요의 종류와 성립 시기
3. 김일성 작 가요: 5음조식
4. 김정일 작 가요: 인민성과 통속성
5. 북학 가요의 지향과 한계
3부 이데올로기의 각인: 여성, 아동, 재일조선인 이미지
선군시대 북한 농촌 여성의 형상화 연구 / 오창은
1. 선군시대 북한 농촌 여성의 형상화 위치
2. ‘고난의 행군’에 대한 기억들
3. 공포와 강박, 그리고 사로잡힌 여성들
4. 혁신에 대한 열망과 이념형 여성인물
5. 선군시대의 위기담론과 여성의 자발적 동원
북한 회화에서 아동 이미지의 양태와 이데올로기적 함의: 화보『오늘의 조선화』(1980)을 중심으로 / 홍지석
1. 컬러 화집 『오늘의 조선화』(1980)의 아동 이미지들
2. 근대의 긴장: 아동 - 가족과 사회 - 전체
3. 천진난만한 아동 이미지, 그리고 부모의 부재
4. 근대와 봉건의 중첩: 혁명적 대가족과 어버이 수령
5. 계급교양과 아동형상화
6. 최근의 변화들
북한 문화에 반영된 재일조선인 디아스포라 / 임옥규
1. 한민족 디아스포아라 재일조선인 문학
2. 북한에서의 재일조선인 문학 특성
3. 디아스포라 문학으로의 가능성
4. 북한에서의 재일조선인 문학의 현재적 의미
4부 전통의 해석과 변용
민족정체성 확인의 교두보, 時調:: 분단 후 북한에서의 창작 시조 / 박미영
1. 북한에서의 시조
2. 북한 창작 시조의 현황과 의미
3. 1960년대 이전의 작품
4. 1960년대 이후의 작품
5. 결론: 북한에서의 시조 창작 의미와 전망
북한 '아리랑'의 현대적 변용 양상과 의미 / 전영선
1. 왜 ‘아리랑’인가?
2. 아리랑의 기원과 정서
3. ‘아리랑’의 종자와 현대화 양상
4. ‘아리랑’ 강성부흥의 코드가 되다
'황진이'가 가진 남북한 공통 문화텍스트로의 가치와 활용 가능성 / 최수웅
1. 남북한 문화예술 교류의 당위와 현실
2. '황진이'의 이야기 가치
3. '황진이' 교류의 성과와 한계
4. 남북한 문화예술 교류의 성과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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