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현실에 무겁게 짓눌리는 학교와 학생들에게 ‘교실 토론’을 제안한다. 중학생들이 직접 ‘학교’를 토론으로 해부해 봄으로써 학교란 무엇인지, 시험이란, 선생님이란, 학교 폭력이란 무엇인지 직접 묻고 답을 찾도록 안내하고 있다.
목차
중학생토론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책머리에
학교를 꼭 다녀야 할까? / 한기호 좋아하는 과목만 공부하면 안 될까? / 한지희 시험을 꼭 봐야 할까? / 박연숙 우리에겐 어떤 선생님이 필요할까? / 전종윤 남녀 합반이 좋을까 남녀 분반이 좋을까? / 이지애 학생은 생활 지도를 받아야만 할까? / 박민관 폭력 학생을 힘으로 막는 동아리가 생긴다면? / 임병갑
참고자료
서가브라우징
입시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2013 / 김현주 지음 / 새물결출판사
정의로운 교육이란 무엇인가 : 평범한 교실에서 희망을 찾아가는 현장 교사들 이야기2012 / 지은이: 코니 노스 ; 옮긴이: 박여진 / 이매진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 학습 혁명2020 / 오강선 지음 / 클라우드나인
사회자본의 교육적 해석과 활용 : 콜먼으로부터 그리고 그를 넘어서2013 / 오욱환 저 / 교육과학사
학교 없는 사회2023 / 지음: 이반 일리치; 옮김: 안희곤 / 사월의책
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인가 : 청소년을 위한 국제이해교육2009 / 정두용 지음 / 교육과학사
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인가 : 청소년을 위한 국제이해교육2009 / 정두용 지음 / 교육과학사
중학생 토론학교 : 교육과 청소년 : 학교와 배움에 대한 일곱 가지 물음2012 / 한국철학교육연구원 지음 / 우리학교
교사 불신 : 우리가 애써 외면했던 현상의 이면2019 / 지음: 홍섭근 / 테크빌교육
비주얼 씽킹 & 러닝 디자인 : 인간의 학습 유형에 맞춘 정보 설계 2022 / 줄리 더크슨 지음 ; 한정민 옮김 / 에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