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플랫폼 시장을 주도하는 애플과 구글의 전략을 분석해서 이것이 IT업계 관계자에게 어떤 기회와 위기를 제공하는지 설명하고, 스마트 플랫폼 생태계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목차
추천사 지은이 말
1 플랫폼과 생태계 전략 Chapter 01 서론: 왜, 스마트 플랫폼 전략을 알아야 하는가? 1-1 생태계 전략이 바로, 비즈니스 전략 1-2 컴퓨터 생태계의 진화와 그 한계 1-3 새로운 경쟁의 여명과 새로운 기회 1-4 이 책은 누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1-5 이 책은 어떻게 익는 게 좋을까? Chapter 02 변화: 기존 경쟁 전략의 한계 2-1 제조업 경쟁의 한계를 넘어 서비스 경제로 2-2 대량맞춤형 전략의 한계 2-3 가치사슬과 개방적 혁신 전략의 한계 2-4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 그리고 써드파티 Chapter 03 정의: 플랫폼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3-1 역사에서 배우는 플랫폼 전략 3-2 일반적인 플랫폼의 종류 3-3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 Chapter 04 실행: 어떤 회사에 필요한가? 4-1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시장의 특징 4-2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분야 4-3 플랫폼 전략, 성공요소 9가지
2 플랫폼 삼국지 Chapter 05 애플: 맥에서 아이클라우드 중심으로 5-1 애플의 기술 플랫폼 전략 5-2 제품 플랫폼으로서의 아이디바이스 5-3 서비스 플랫폼, 쉽지 않은 도전 5-4 아이튠즈와 앱스토어가 바꾼 게임의 규칙 5-5 애플의 미래 플랫폼 전략 Chapter 06 구글: 안드로이드의 성공과 한계 6-1 안드로이드, 다양한 참여자를 고려한 오픈소스 6-2 제품 플랫폼의 파편화란 다양성의 이면 6-3 서비스 플래폼으로서의 구글 6-4 개방형 유통 플랫폼의 가능성과 한계 6-5 구글이 없는 안드로이드 연합의 미래 Chapter 07 마이크로소프트: 제3의 플랫폼이 될 것인가? 7-1 PC 플랫폼 제국이 스마트폰에서 실패한 이유 7-2 윈도8의 성공 가능성 7-3 노키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협력은 성공할까? 7-4 마이크로소프트에 아직 남은 기회
3 미래의 게임 규칙 Chapter 08 플랫폼 경쟁의 미래 8-1 기술 플랫폼, 앱이 곧 웹 3.0이다 8-2 제품 플랫폼, OSMU를 넘어선 N스크린 경쟁 8-3 서비스 플랫폼, 검색 다음은 소셜 플랫폼 전쟁 8-4 고객인증 플랫폼 경쟁의 시대
에필로그: 제3의 스마트 플랫폼은 누가 될 것인가? 각주·참고문헌 URL 링크를 위한 QR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