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이 쏟아지는 비리 사건에 무감각해져가는 우리 사회와 기업들에게 반부패에 관한 세계 사회의 요구가 기업의 경쟁 지도를 어떻게 바꾸어놓을 것인지 설명하고, 초일류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달라진 세계 경제 환경 속에서 기업 생존과 경쟁력의 필수 요소로 등장하고 있는 부패방지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도록 안내하며, 이에 관한 실천적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룸살롱 비즈니스의 나라 01 왜 우리는 부패를 이야기하는가? 1. 부패방지는 기업 경쟁력이다 오리구이집 이야기 까칠한 대리 이야기 초일류기업 삼성의 조건 2. 왜 지금 부패방지를 이야기하는가? 부패한 호랑이 새로운 경영 리스크 - 부패 미국의 반부패의 칼날은 누구를 겨냥하는가? 3. 부패란 무엇인가? 부패 3형제 너나 잘 하세요 누구는 뇌물 주고 싶어서 주나? 02 왜 그들은 부패를 이야기하는가? 1. 위험관리가 아니라 경영전략이다 우리가 착한 사람이라서가 아니에요 법을 강화하라고 말하는 기업들 그들은 반부패의 압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2. 한국 기업의 아킬레스건을 그어라 우리나라가 부패 문제에 취약한 이유 썩기 쉬운 창고 도덕적 제국주의 - 탁자 밑을 치워버려라 3. 한국 기업을 향한 반부패의 공격 부패방지의 세계적 요구 부패방지를 강요하는 세력 《월스트리트저널》이 움직일 때 변화는 시작된다 03 착하게 사는 것과 기업 부패방지는 어떻게 다른가? 1. 룸살롱의 룸 안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 지하실에 모인 퀸카들 내 친구를 먹여 살리는 룸살롱 아가씨 뇌물을 주는 101가지 방법 2. 부패는 윤리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검사가 조직폭력배와 술자리를 함께할 수 있을까? 윤리경영이 아니라 부패방지다 3. 부패한 개인이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이 문제다 박연호가 없었다면 부산저축은행 문제가 없었을까? 일벌백계의 함정
제2장 부패 경제 분석 01 부패의 적발확률 1. 부패의 투자수익률 2. 새로운 직업, 내부고발자 적은 내부에 있다 사회적 지지를 받는 내부고발자 저한테 이러시면 안 될 텐데요 3. 내부고발을 보상하는 사회 02 다시 보는 부패의 피해 1. 부패 적발의 피해 요소 2. 소셜미디어가 뒤흔드는 사회 3. 브랜드를 아이덴티티로 인식하는 소비자 03 부패의 수익성 1. 부패의 비용 2. 부패의 효용 3. 부패의 족쇄 아래 초일류기업은 없다 부패는 이제 비용의 문제다 삼성만이 할 수 있다 부패의 사다리를 걷어차라
제3장 초일류기업의 부패방지 조건 01 적발에서 방지로 방지에서 문화로 1. 평가하고 예방하고 적발하고 개선하고 대응하라 진노해야 할 대상은 부패행위 자체가 아니다 정신교육으로 부패를 막지 못한다 효과적인 부패방지는 총체적 시스템의 문제다 2. 부패방지는 절차의 문제다 마지막 날 오후 2시 하나 마나 한 소리 가치판단의 여지를 배제하라 3. 적발의 과대평가, 예방의 과소평가 한번 담그다 보이는 손실, 보이지 않는 손실 분위기 안 좋네 02 부패방지 시스템의 구성 1. 내부의 천재에게 맡기지 마라 2. 그늘을 만들지 마라 5만 원 이하 선물의 함정 명절마다 오는 편지 모든 부패는 변명거리에서 시작된다 3. 바닥자료에 답이 있다 제가 아는 한 큰 문제는 없습니다 - 당신이 모르는 것이 제일 큰 문제다 장학사가 보는 교실 표본검사로 한 놈만 제대로 죽여라 4. 핫라인이 내부고발자를 줄인다 03 부패방지 시스템의 발전 1. 정기적으로 확인하라 2. 조사의 적법 절차를 준수하라 방귀 뀐 놈이 성낸다 조사하려면 제대로 하세요 어려운 숙제들 3. 진화하지 않는 부패방지는 진화하는 부패를 막지 못한다 업데이트되지 않는 백신 막아도 길은 있다 부패행위는 항상 마지막 허점을 찾는다 4. 회사의 노력을 문서로 보여줘라 어디 한번 봅시다 판사는 서류로 세상을 본다 빠짐없이 기록으로 남겨라 5. 외부조사에 대응하는 절차를 만들라 우왕좌왕 오사례들 어떻게 조사받을지 준비하라 초일류기업과 초일류국가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