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평가 방법을 담고 있는 책이다. 흔히 임원은 실적으로 평가하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임원의 실적은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들의 영향을 받아 구성되기 때문에 이를 객관화하기가 어렵다. 또한 임원의 평균 임기가 3~5년에 불과하기 때문에 당해 년도의 실적이 해당 임원의 기여에 의해 이뤄졌는지를 판단하기 또한 쉽지 않다. 임원 평가를 주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다.
목차
서문
1장 왜 임원 평가인가? CEO와 이사회가 임원 평가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이유 CEO와 이사회가 임원 평가에 회의적인 이유 임원 평가란 무엇인가? 임원 평가의 유용한 점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새로운 기대 요약
2장 목적은 무엇인가? 인재 관리의 목적 단기 목적 중장기 목적 사업 환경 변화와 관련된 평가 임원의 자기 개발 요약
3장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역량(competencies) 실패 요소(failure Factors) 경력과 행동 양식 평가요소의 통합 이중 역량(dual capability) 학습 민첩성(learning agility) 실행 지능(executive intelligence)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대인관계 역량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의 관계 역량 카리스마의 역할에 주의하라 유독성(toxic) 리더 경력과 과거 실적 유형 적합성(fit) 평가할 것들을 결정하라 요약
4장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임원 평가의 주체 다양한 임원 평가 방법 평가 방법 - 면접 평가 방법 - 본인 작성 질문지 평가 방법 - 시뮬레이션과 업무 샘플 평가방법 - 360도 전방위 측정 방법 혹은 다중 출처 접근법 정직성 파악하기 평가 방법의 선택 임원 평가 절차의 수립 요약
5장 기타 무엇을 고려할 것인가 자기 개발 다시보기 코칭 실질적인 이슈 임원 평가의 미래 요약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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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운드 업 :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원칙과 도전 2020 / 지음: 하워드 슐츠, 조앤 고든 ; 옮김: 안기순 / 행복한북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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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건 리더의 법칙 : 세계 최상위 파일럿의 10가지 리더십 트레이닝 2024 / 지음: 가이 스노드그라스 ; 옮김: 명선혜 / 현익
사장의 질문 : 어떤 상황에서도 최고의 성과를 내는 3가지 질문2016 / 지음: 제프 스마트, 랜디 스트리트, 앨런 포스터 ; 옮김: 이주만 / 부키
세일즈 보스 : 최고의 영업 리더가 알아야 할 세일즈 리더십2017 / 지음:조너선 휘스먼 ; 옮김:우미영 / 책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