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팀장의 자격 시리즈 4권 '회의 관리' 편. 회의 관리에 관해 팀장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빠짐없이 담고 있다. 회의 시간과 장소를 정하고 절차를 정하는 등의 사전 준비 작업, 의제를 설정하고 구축하고 관리하는 방법, 실제 회의를 하는 동안의 진행과 같은 리더십, 문제 인물의 유형과 그 대처법, 회의에서의 대화법, 회의가 끝난 이후의 활동 등 주요 핵심 사항을 정리하였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회의란 무엇인가
함께 생각하는 집단
왜 회의를 하는가
회의가 실패로 돌아가는 7가지 이유
효과적인 회의의 황금률
2장 집단의 원리
개인과 집단
집단의 발전 양상
집단 구조 이해하기
집단의 행동방식
집단 관리하기
요약
3장 회의 준비
회의의 목표 확정하기
누가 관여하는가
회의 시간과 장소
절차 정하기
브리핑 서류 준비하기
회의 관리자와 일하는 방법
4장 회의의 의제
왜 의제가 필요한가
의제 구축하기
시계 보기
5장 회의 의장의 역할
회의 리더십
회의 시작하기
의제 항목 관리하기
문제 인물의 유형과 대처법
회의 마무리하기
6장 회의의 핵심은 대화
대화의 역학
대화냐 토론이냐
적대적 사고를 넘어
회의의 사고를 개선하는 방법
대화의 4가지 유형
7장 회의 참여의 기술
질의와 주장
참여를 독려하는 3가지 방법
의사 표시하기
8장 회의와 문제 해결
문제의 5가지 유형
문제에 대해 생각하기
문제 해결의 역학
9장 회의가 끝난 후
의장의 사후 점검 활동
회의 관리자를 위한 회의록 작성 방법
회의가 끝난 뒤의 참여
10장 다양한 종류의 회의와 운영 방법
팀 회의
팀 브리핑
협상
브레인스토밍 회의
식사 겸 회의
전자 회의
국제회의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