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서장 미디어 공진화: 정보인프라와 문화콘텐츠의 융합 발전 / 김신동
1. 플랫폼과 콘텐츠
2. 미디어 공진화와 기술 실존주의
3. 미이어 공진화
4. 공진화와 트랜스미디어 현상
5. 미디어 공진화: 시민의 재탄생에서 내용의 다양성까지
제1장 인터넷 시민참여의 과거, 현재, 미래: 시민참여 1.0에서 시민참여 3.0으로 / 송경재
1. 인터넷과 시민참여
2. ICT 시민참여 강화론과 쇠퇴론
3. 시민참여 1.0에서 시민참여 2.0으로
4. 결론에 대신하여: 시민참여 3.0 전망
제2장 매체 융합과 방송시장의 진입장벽: 기술적 진입장벽의 구조화와 제도 개선 방안 / 황근
1. 머리말
2. 진입장벽이란?
3. 한국 방송시장과 진입장벽
4. 진입장벽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5. 기술적 진입장벽의 구조화와 규제체계 개선
제3장 OTT의 출현과 미디어기업들의 상생 전략 / 송민정
1. 들어가면서
2. 스마트폰으로 시작된 모바일 융합
3. 모바일 융합 생태계의 파괴적 혁신, OTT
4. 생태계의 수평화와 미디어기업의 기회
5. OTT의 선구자, 넷플릭스
6. 넷플릭스에 대응하려는 전통 미디어기업들의 움직임
7. 전통 미디어기업의 상생 전략
제4장 MCN 시장의 시작과 현재 / 조영신
1. 뜨거웠던 MCN 시장
2. MCN 시장의 시작
3. 지독한 성장통을 겪는 MCN
4. 존재감을 잃은 MCN 시장
5. 생존을 위한 선택, 국내 MCN
6. MCN은 가고 크리에이터만 남았다
제5장 방송통신 융합 환경과 수용자: 개념의 진화와 정책 방향에 대한 평가 / 이남표
1. 서론
2. 미디어 환경 변화와 수용자의 진화
3. 방송통신 정책 방향과 수용자 복지
4. 요약 및 결론
제6장 멀티 플랫폼 시대의 미디어 다양성 / 배진아
1. 미디어 환경 변화와 미디어 다양성 가치의 변화
2. 미디어 다양성의 차원
3. 구조-내용-이용 다양성의 관계
4. 멀티 플랫폼 환경과 미디어 다양성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