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제1장 21세기의 중국조선족 기업
1. 조선족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2. 조선족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와 기업가정신 연구동향
1) 연구범위 및 조사대상
2) 연구방법
3) 이 책의 구성
제2장 글로벌시대의 기업가정신
1.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
1) 글로벌시대의 기업 간 관계패러다임
2) 중국기업의 글로벌화
3) 조선족의 글로벌네트워크
2. 기업가적 과정의 필수요소와 특성
1) 기업가적 과정
2) 창업동기
3) 성공하는 기업가의 중요한 특성과 요인
3. 기업성장과 기업가정신
1) 기업가정신의 개념
2) 기업성장 단계에서 본 기업가정신
3) 기업성장과 기업가정신과의 관계
4. 주요 국가별 기업가정신
1) 중국기업의 기업가정신
2) 한국기업의 기업가정신
5. 글로벌네트워크와 기업가정신 사례를 통해서 본 시사점
제3장 중국조선족 기업의 태동과 성장
1. 료녕성조선족 기업의 태동과 성장과정
1) 료녕성의 경제동향
2) 근대 료녕성의 조선족 경제
3) 개혁개방과 한중수교 이후의 료녕성 조선족 경제
4) 료녕성 조선족기업의 경영활동과 네트워크
2. 산동성 조선족기업의 태동과 성장과정
1) 산동성의 경제동향
2) 근현대 산동성 조선족의 진출 과정
3) 개혁개방과 한중수교 이후의 산동성 조선족 경제
4) 산동성 조선족기업의 경영활동과 네트워크
제4장 중국조선족 기업의 기업가정신 사례
1. 중국조선족 기업의 기업가정신 분석틀
1) CEO차원의 기업가정신
2) 기업차원의 기업가정신
2. 중국조선족 기업의 기업가정신과 사업네트워크 특성 사례
1) 료녕성 조선족기업
2) 산동성 조선족기업
3. 중국조선족 기업의 기업가정신과 사업네트워크 특성에 따른 유형별 분석
1)기업가정신 유형별 분류
2) 기업가정신 유형별 분류에 따른 특성분석
3) 사업네트워크 특성에 따른 유형별 분석
4) 사업네트워크 유형별 분류에 따른 특성분석
제5장 중국조선족 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 실태
1. 설문조사 개요
1) 조사목적
2) 조사대상 지역
3) 조사기간
4) 표본추출 방법
5) 조사내용
2. 조사대상 일반현황
1) 회사 형태
2) 업종별현황
3) 종업원 수
3. 중국조선족 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
1) 글로벌네트워크 실태
2) 글로벌네트워크의 특성과 활용방안
제6장 중국조선족 기업가 단체 활동
1. 대련조선족기업가협회 활동
1) 대련의 조선족사회
2) 대련조선족기업가협회 개요
3) 대련조선족기업가협회의 연혁과 활동
4) 대련조선족기업가협회의 조직
5) 회칙
6) 향후 발전계획
2. 청도조선족기업협회 활동
1) 협회 연혁
2) 협회 조직도
3) 회칙
제7장 세계 속의 중국조선족 기업
1. 연구성과
1) 전체 연구내용 요약
2) 조선족기업의 기업가정신과 글로벌네트워크 특성 비교분석 및 시사점
3) 연구성과의 활용방안
2. 향후과제 및 논의점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면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