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저자가 문화예술경영과 관련하여 2008년부터 최근까지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을 선별하여 모은 것이다. 시작은 문화예술경영의 이론적 지평으로, 다음으로는 문화예술시설에 대한 실천적 성과로 모았으며, 마지막으로 문화정책과의 관계 속에서 거론되는 문화예술경영의 전략으로 배치하였다.
목차
서문
제 I 장 문화예술경영의 이론적 지평
01 문화예술경영의 경영학적 토대와 창의적 확산
02 문화예술경영, 복합학문으로서의 전망
03 예술에서의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04 예술기업가정신, 개념과 실천영역
제 II 장 문화예술시설 경영의 실제
01 문화예술시설, 공공성과 경영효율성
02 박물관 건립계획(Museum planning)의 필요성
03 기념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전략
04 폐산업시설 활용 예술공간의 운영
05 리빙 뮤지엄(Living museum)의 개념과 실제
제 III 장 문화예술경영의 정책적 전략
01 문화정책의 이념과 흐름
02 문화중심도시와 도시 발전 전략
03 예술가 해외거주 프로그램(Artist-in-residence)의 확산과 진화
04 창작스튜디오의 역할 변화에 따른 정책 구도와 타당성
05 폐산업시설 활용 문화예술공간정책의 구도와 방향
06 ‘예술의 사회적 영향’ 연구란 무엇인가?
수록 논문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