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일본어 경어와 매너의 기본과 포인트, 상황에 맞춘 올바른 예시는 물론 잘못된 경어와 착각하기 쉬운 매너들을 풍부하게 수록하고 있다. 다양한 그림 예와 알기 쉬운 설명이 함께 제시되어 있어, 일본어 상급자를 꿈꾸는 학습자들은 물론, 일본 취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
목차
경어와 매너를 완벽하게 갖추면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
업무와 인간관계가 술~술!
'경어'와 '매너'는 왜 필요한가?
'경어와 매너'가 향상되는 포인트
1장 경어와 매너의 기본 및 핵심
사회인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경어
인사의 종류
비즈니스 상황에서 인사의 기본
사회인으로서 부적절한 말씨
틀리기 쉬운 말투와 표현
꼭 알아야 할 경어 ① 존경어
꼭 알아야 할 경어 ② 겸양어
꼭 알아야 할 경어 ③ 정중어·미화어
틀리기 쉬원 경어 ①
틀리기 쉬운 경어 ②
의사를 전달하는 사회인의 언어 선택법
전화를 할 때의 경어와 매너
전화를 받을 때의 경어와 매너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의 기본 매너
인터넷의 주의점 및 룰
내 쪽과 타인의 호칭
2장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경어와 처신
명함 주고받기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소개법
직장에서 접객할 때의 기본
타사 방문 시의 매너
알아 두어야 할 자리 배정의 기본
회의의 매너와 포인트
식사·술자리에서의 매너와 주의점
ほう·れん·そう를 꼭!
차림새 매너와 체크 포인트
3장 축하의 장·애도의 장
결혼식
초대장을 받았을 때
축의금 봉투와 축의금 매너
매너 있는 초대객의 복장
피로연 당일의 매너
쓰야·장의
부고를 받으면
부의금 봉투와 향전 매너
조문 시의 옷차림
쓰야·장의에 참석할 때
배례의 매너
4장 문서나 편지의 경어와 매너
비즈니스 문서의 기본 - 사내 문서
사내 문서의 예문
비즈니스 문서의 기본 - 사외 문서
사외 문서의 예문
비즈니스 메일의 매너
편지의 기본
봉투 쓰는 법
엽서 쓰는 법
편지·엽서의 예문
알아 두면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용어
비즈니스 문서에 자주 쓰이는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