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러시아 후학들은 스승의 아이디어를 정교화하여 인지적 측면과 동기적 측면, 사회적 측면을통합하여 하나의 이론으로 정립했는데, 이 이론에서는 성인 매개에 의한 아동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 이론은 한 시기에서 다음 시기로 이행해가는 아동발달의 원리를 혁신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다.
목차
감사의 말
서론│아동발달의 결정요인과 기제: 이 책의 구조와 내용 1. 아동발달에 대한 비고츠키의 관점 2. 비고츠키의 아동발달이론을 정교화하기 위한 네오비고츠키주의자들의 노력 3. 생후 1세(영아기)의 이끎활동: 양육자와의 정서적인 상호작용 4. 2~3세(걸음마기)의 이끎활동: 성인과의 사물중심 협응활동 5. 3~6세(아동초기)의 이끎활동: 사회극놀이 6. 아동중기의 이끎활동: 학교공부 7. 청소년기의 이끎활동: 또래와의 상호작용 결론│네오비고츠키주의 아동발달이론: 성과와 결함
옮긴이의 말
참고 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
철학하는 교사, 사유하는 교육과정 : 우리 시대 교육철학자를 만나다2020 / 지음: 이한진 / 기역
인식과 전달 : 성리학의 메타프락시스적 성격 2022 / 지음: 이홍우 / 교육과학사
나의 교육 고전 읽기 : 교육사의 거인들을 만나다2019 / 정은균 지음 / 빨간소금
우리 안의 미래교육 : ‘나’라는 감옥에서 벗어난 탈현대 교육의 청사진2019 / 정재걸 지음 / 살림터
지식의 성격과 교육 2019 / 저자: 고영준 / 교육과학사
(대전환 시대)변혁의 교육학 2022 / 지음: 진보교육연구소 교육과정연구모임 / 살림터
(모든 아이들의 꿈을 키우는)행복한 창의 교육 : 최창의 교육 산문집2014 / 최창의 지음 / 살림터
(교사와 부모를 위한)비고츠키 교육학 : 네오비고츠키주의 아동발달이론2017 / 유리 카르포프 지음 ; 실천교육교사번역팀 옮김 / 살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