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상품들은 과연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 이 책은 ‘아이디어가 걸어나오는 순간’이라는 제목처럼 애플, 구글, 아이데오, 픽사, P&G, IBM 등, 세계 최강의 혁신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 창의력’의 비밀을 알려준다.
목차
프롤로그·모든 위대한 창조에는 동일한 법칙이 있다
인재들의 천국은 대체 왜 몰락했을까?
창조의 시작에는 길잡이 원칙이 있다
집단창조의 문을 여는 핵심요소 5가지
PART 1 창조를 낳는 회의기술은 따로 있다
첫 번째 아이디어에서 멈추지 마라
깊게 파고들어라
뷰잉렌즈가 필요하다
반쪽짜리 아이디어를 활용하라
완성된 것이 반쪽짜리만 못하다
브레인스토밍에도 룰이 있다
효율 100배의 브레인스토밍 기법
증상과 원인이 먼저고 아이디어는 그 다음이다
시작하기 전에 “왜?”라고 물어라
최소한 5번 이상 “왜?”라고 물어라
회의를 했으면 결론을 내라
회의는 실행의 직전단계다
의견은 평평하다
PART 2 생각하는 방법을 바꾸면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질문만 잘해도 해답이 보인다
3단계 생각정리법으로 창의력을 발휘하라
상자 안으로 들어가라
안에서 들여다보라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라
통찰력은 독서에서 나온다
나눌수록 커지는 창조의 법칙
자유로운 대화의 장이 필요하다
창의적 노력의 효과는 공유할수록 커진다
공간도 창의성을 자극한다
보헤미안 지수를 높여라
창의성에 양분을 공급하는 방법
PART 3 창조과정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동반한다
조직을 살리는 실패의 법칙
실패만이 모든 것을 알려준다
역(逆) 하인리히 법칙이 필요하다
창의력은 최고가 되기 위한 경쟁에서 나온다
성과위주의 경쟁은 창의성을 죽인다
목표는 이기는 게 아니라 최고가 되는 것
첫 번째 펭귄을 위한 조직차원의 대응법
상을 줘야 할 실패를 구별하라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라
끊임없는 실패를 낳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라
미성숙한 아이디어는 온실에서 키워라
부서지기 쉬운 아이디어를 돌볼 사람들을 모아라
실패가 아니라 피드백이다
비판을 하려거든 피렌체처럼
창의적인 조직은 서로가 서로를 평가한다
PART 4 창의력 발현의 중심엔 고객이 있다
출발지점이 달라지면 결과도 달라진다
지식의 저주를 풀어라
소비자 공감 리서치가 필요하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라
고객의 삶을 깊이 있게 파고들어라
고객이 홍보하도록 만들어라
고객의 기쁨과 고통을 함께 다루어라
소비자는 더 이상 광고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
재주는 고객이 넘게 해라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뛰어난 서비스가 아니다
고객을 위한 집단창조의 플레이그라운드를 만들어라
PART 5 지속가능한 집단창조를 이끄는 리더를 위한 지침
이카루스의 역설을 경계하라
성공의 기억과 경험이 오히려 장애가 된다
변화해야 혁신할 수 있다
변화를 기회로 만들어라
변화관리에 실패하는 8가지 이유
변화관리에 성공한 CEO들의 4가지 비결
기린의 눈이 필요하다
작게 쪼가고 통제는 줄여라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다
창의성을 극대화시키는 보상시스템이란?
돈은 나중 문제, 자부심·자율·자립이 더 큰 동기가 된다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를 철저히 보장해주어라
리더가 리더를 키우는 기업이 돼라
리더십은 리더가 된 후에 배우는 것이 아니다
권한을 위임하는 리더십에서 창조가 나온다
에필로그·함께 모여 앉아 이야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