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1 마케팅, 이젠 스토리가 답이다
1. 마케팅을 지배한 입소문
대기업부터 시작된 스토리텔링
리얼스토리가 성형 업계 판도를 바꾸다
스토리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칸투칸
2. “옛날 옛날에….”가 무서운 이유
이야기꾼이 사람을 모은다
유입과 전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스토리텔링
3. 고객은 더 이상 광고에 속지 않는다
광고가 될 것인가? 정보가 될 것인가?
‘아’ 다르고 ‘어’ 다른 광고와 정보
4. 검색 상위 노출에 유리한 글 VS 롱런하는 글
검색로직 파헤치기
노출보다 콘텐츠가 먼저다
CHAPTER2 실전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1. 첫째도 상품, 둘째도 상품, 셋째도 상품
덕천고가의 전통, 스토리로 되살아나다
스토리텔링, 비범해야 생존할 수 있다
비범함+스토리텔링 콘텐츠 성공 사례
2. 고객이 원하는 정보라면 그것이 광고라도 광고가 아니다
고객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해라
키워드로 고객의 니즈 유추하기
3. 고객의 언어 사용하기
티몬, 고객들의 언어로 유혹하다
펀샵, 맞춤 스토리로 판매하다
4. 재미, 충격, 반전 스토리 만들기
재미있는 스토리 만들기
충격적인 스토리 만들기
반전 스토리 만들기
5. 전문가가 되어야 스토리는 정보가 된다
운영자의 신뢰가 상품의 신뢰도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살아남는다
6. 스토리텔링 기획해보기
CHAPTER3 스토리텔링으로 생존한 7가지 리얼스토리
1. 쿠마블로그, 스토리로 수익을 잡다
전문적인 정보 제공은 신뢰도를 높인다
정보가 입소문을 타면 천리를 간다
2. 큰형네건강즙, 스토리로 팬을 만들다
물도 약으로 파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스토리텔링으로 재구매율을 높이다
바이럴 마케팅, 팬 확보가 먼저다
3. 삿갓유통, 스토리로 신뢰를 얻다
스토리가 갖는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이다
구매 후기까지 스토리텔링, 이게 바로 소통이다
4. 위드론, 스토리로 브랜딩하다
고객의 입장에서 쓴 스토리는 무한 신뢰를 얻는다
반복 학습의 효과가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상위 노출이 치열한 곳에서 승자로 거듭나다
5. 장부장 부동산, 스토리로 고객을 유혹하다
맞춤 정보로 고객을 유혹하다
기왕이면 다홍치마, 비주얼도 신경쓰자
6. 하우머치카, 스토리로 고객만족을 실현하다
좁혀라 그럼 판매율이 높아질 것이다
고객만족은 스토리텔링의 최대 무기
스토리를 실제 서버스로 승화시킨 마케팅 전략
7. 메주언니, 스토리로 감동을 전하다
스토리가 사람을 모은다
저품질도 이겨내는 팬심의 근원, 스토리텔링
CHAPTER4 성공하는 스토리텔링 기획&마케팅
1.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고객 발굴 프로세스
인구통계학적으로 고객 분류하기
고객 수요에 따라 고객 분류하기
상품 관여도에 따라 고객 분류하기
구매 퍼널에 따라 고객 분류하기
2. 고객을 알기 위한 키워드와 스토리텔링
키워드를 통해 고객의 니즈 유추하기
키워드로 고객 분석 테스트하기
3. 스토리 기획하기
스토리의 목적 정하기
스토리를 전달할 대상 정하기
스토리를 개제할 매체 정하기
스토리 전파 방법 정하기
4. 살아 숨쉬는 스토리 작성법
다독을 통한 소재의 발굴
다작을 통한 소재의 발굴
다상량을 통한 소재의 발굴
5. 노출과 매출, 두 마리 토끼 잡기
블로그와 카페 상위 노출을 위한 통계 분석하기
블로그닥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기
페이스북의 엣지랭크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