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영화 예술론
Ⅰ. 영화미학
1. 영화미학 서설
2. 영화예술성 논란
3. 영화예술과 타예술과의 비교
4. 영화예술의 독자성
5. 현대영화론
Ⅱ. 실험영화론
1. 실험영화의 탄생
3. 실험영화 그 줄기
3. 실험영화 그 미래
제2장 영화사
Ⅰ. 세계영화 약사
1. 세계무성영화
2. 세계발성영화
Ⅱ. 한국영화 약사
1. 조선영화 전사(~1918년)
2. 연쇄극시대(1919~22년)
3. 조선무성영화시대(1923~35년)
4. 조선발성영화시대(1935~45년)
5. 한국영화 부활시대(1946~55년)
Ⅲ. 북한영화론과 북한영화사
1. 북한영화의 정책과 이론
2. 김정일 ‘영화예술론;
3. 북한영화 제작실태
4. 북한영화 약사
제3장 영화제작
Ⅰ. 영화기획, 제작론
1. 영화기획
2. 영화제작
Ⅱ. 시나리오론
1.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2. 시나리오 <갯마을>의 발췌 대본
3. 시나리오의 창작 과정
4. 시나리오의 구조
Ⅲ. 영화연출론
1. 영화작가정신
2. 영화감독의 역할
Ⅳ. 영화의 미장셴론
1. 영화촬영과 조명
2. 영화연기술
3. 의상과 분장
4. 영화미술
5. 영화편집론
6. 영화의 사운드론
제4장 영화비평
Ⅰ. 영화비평의 기초
1. 영화비평의 필요성
2. 감상과 비평
3. 영화비평의 역할
4. 영화비평을 위한 기초이론
Ⅱ. 영상문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