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역사학이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다루는 학문이며 역사교육은 그런 역사학의 성과를 내용으로 하는 것이므로, 역사교육은 본질적으로 시민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도 시민교육으로서 역사교육의 방향이나 방법이 아직 자리를 잡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 책은 그에 대한 공동 연구의 산물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책을 내면서

1부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방향
1│시민 역사교육의 개념과 내용 구성 원리
국가 역사교육에서 시민 역사교육으로
시민 역사교육의 개념과 쟁점
민주시민을 기르는 역사교육 \
시민적 관점의 역사교육
역사교육의 본질은 시민교육인가?
2│‘애국주의’를 넘어서 ‘세계시민주의’를 지향하는 역사교육
들어가는 말
애국심 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대안 모색
세계시민주의를 통한 ‘국민’과 ‘세계시민’의 공존
‘애국주의’를 넘어서 ‘세계시민주의’를 지향하는 역사교육
3│교사의 민주주의 인식과 역사교육 내용 구성
역사교사의 인식 조사의 필요성
역사교육의 민주주의 논의
연구방법 및 조사 대상
역사교사의 반응 분석
역사교육 내용 선정기준으로 민주주의 적용의 가능성

2부 시민적 가치를 살리는 역사교육
1│탐구에서 만남으로: 역사수업의 학생 활동 양상과 민주시민 교육
역사수업의 학생 활동을 왜 논의해야 할까?
역사수업의 학생 활동: 왜? 어떻게?
민주적 공동체 속의 역사수업, 학생 활동을 향하여
민주적 가치를 살리는 역사교육을 기대하며
2│인권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초등학교 3·1운동 수업
인권 관점의 3·1운동 학습 가능성
역사교육과 인권교육의 관련성
3·1운동 수업구성
수업실천 및 성찰
3│남북통합을 위한 초등 역사교육 방향
새로운 패러다임의 남북한 역사교육 통합 필요성
초등 사회교과서 북한 관련 서술의 변화
남북한 역사교육 통합을 위한 내용 구성 논리
통합 역사교육 내용 구성 방안
평화활동을 통한 남북한 갈등 해결

3부 민주시민의 역량을 기르는 역사교육
1│삼별초 사례에 나타난 도덕성 양상과 역사학습
들어가는 말
역사이해 속 도덕성을 분석하기 위한 틀: 조너선 하이트의 도덕성 기반 이론
연구 사례: ‘제주 삼별초 이야기’ 학습과 도덕성 양상
역사적으로 맥락화된 윤리적 성찰을 생각하며 |
〈부록〉 제주항몽유적지의 기록화
2│초등학생의 역사텍스트 다원적 관점 인식
역사교육과 다원적 관점
다원적 관점의 개념과 요소
조사방법
학생들의 다원적 관점 이해
다원적 관점의 역사인식을 위한 역사교육
3│비공식적 역사 읽기를 통한 논쟁적 역사인식
논쟁적 역사 읽기의 필요성
비공식적 역사와 논쟁적 역사인식
논쟁적 역사 읽기 학습방안
논쟁적 역사 읽기 수업 사례
논쟁적 역사 읽기를 마치며
4│이봉창의 자아정체성 탐구를 통한 역사학습
자아정체성을 탐구하는 역사교육의 가능성
역사교육에서 정체성 접근 방향
자아정체성 탐구를 위한 인물과 전기물 선정
이봉창의 자아정체성 탐구 절차
이봉창의 자아정체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역사를 푸는 맛 역사를 푸는 맛 2019 / 지음:조청현 / 옴므리브르 :
하워드 진의 역사에세이: 가치있는 역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워드 진의 역사에세이: 가치있는 역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022 / 지음: 하워드 진; 옮김: 김한영 / 마인드큐브
역사 문해력 수업 : 누구나 역사를 말하는 시대에 과거와 마주하는 법 역사 문해력 수업 : 누구나 역사를 말하는 시대에 과거와 마주하는 법 2023 / 지음: 최호근 / 푸른역사
아이와 함께 역사 공부하는 법: 시야를 넓게, 생각을 깊게 아이와 함께 역사 공부하는 법: 시야를 넓게, 생각을 깊게 2019 / 강창훈 지음 / 유유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2016 / 김정인 지음 / 책세상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2008 / 페터 가이스, 기욤 르 캥트렉 외 지음; 김승렬 외 옮김 / 휴머니스트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2017 / 지음: 키쓰 바튼 ; 린다 렙스틱 ; 옮김: 김진아 / 역사비평사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2019 / 공저: 김한종 외 / 책과함께
(역사와 기록 연구를 위한)구술사 연구방법론 (역사와 기록 연구를 위한)구술사 연구방법론 2019 / 윤택림 지음 / 아르케
(윤영하 할아버지) 오사카에서 독도를 외치다 / 1 (윤영하 할아버지) 오사카에서 독도를 외치다 / 1 2020 / 지음: 홍성근 / 동북아역사재단
옥저와 읍루 : 숨겨진 우리 역사 속의 북방민족 이야기 / 10 옥저와 읍루 : 숨겨진 우리 역사 속의 북방민족 이야기 / 10 2020 / 지음: 강인욱 / 동북아역사재단
허세와 타협 : 임진왜란을 둘러싼 삼국의 협상 / 11 허세와 타협 : 임진왜란을 둘러싼 삼국의 협상 / 11 2019 / 지음: 김경태 / 동북아역사재단
일본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조선인 강제동원 : 우리가 지켜야 할 인류보편의 가치!/ 12 일본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조선인 강제동원 : 우리가 지켜야 할 인류보편의 가치!/ 12 2019 / 지음: 정혜경 / 동북아역사재단
평화를 향한 근대주의 해체 : 3·1운동 100주년에 식민지 '경제 성장'을 다시 묻다 / 14 평화를 향한 근대주의 해체 : 3·1운동 100주년에 식민지 '경제 성장'을 다시 묻다 / 14 2019 / 지음: 정태헌 / 동북아역사재단
(중국 내) 한중 항일연대의 역사와 현장 / 17 (중국 내) 한중 항일연대의 역사와 현장 / 17 2019 / 지음: 김정현 / 동북아역사재단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초등학생을 위한)맨처음 세계사. 7, 전쟁과 갈등을 넘어 평화의 미래로 (초등학생을 위한)맨처음 세계사. 7, 전쟁과 갈등을 넘어 평화의 미래로 2015 / 전국역사교사모임 원작 ; 윤종배 글 ; 이우일, 이우성 [공]그림 / 휴먼어린이
세계사라는 참을 수 없는 농담 : 짧지만 우아하게 46억 년을 말하는 법 세계사라는 참을 수 없는 농담 : 짧지만 우아하게 46억 년을 말하는 법 2017 /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 지음, 이상희 옮김 / 추수밭
세계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세계사의 맥을 잡아 주는 56가지 재미있는 강의 세계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세계사의 맥을 잡아 주는 56가지 재미있는 강의 2018 / 지음: 만프레트 마이, 옮김: 김태환 / 이화북스
중국에서 보물찾기 중국에서 보물찾기 2004 / 곰돌이 co. 글 ; 강경효 그림 / 미래엔컬처그룹
내 안의 디아스포라 = Diaspora : 결혼이주여성과 아이들, 그리고 나 내 안의 디아스포라 = Diaspora : 결혼이주여성과 아이들, 그리고 나 2017 / 지음: 서덕희 / 교육과학사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2010 / 김용현 ; 김종표 ; 문종철 ; 이복희 공저 / 양서원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2017 / 지음: 키쓰 바튼, 린다 렙스틱, 옮김: 김진아 / 역사비평사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2008 / 페터 가이스, 기욤 르 캥트렉 외 지음; 김승렬 외 옮김 / 휴머니스트
(내 손에 스마트폰이 있는데)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 (내 손에 스마트폰이 있는데)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 2019 / 지음: 샘 와인버그 ; 옮김: 정종복, 박선경 / 휴머니스트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 Oral history research methods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 Oral history research methods 2006 / 윤택림, 함한희 공저 / 아르케
(역사와 기록 연구를 위한)구술사 연구방법론 (역사와 기록 연구를 위한)구술사 연구방법론 2019 / 윤택림 지음 / 아르케
각주의 역사 : 각주는 어떻게 역사의 증인이 되었는가 각주의 역사 : 각주는 어떻게 역사의 증인이 되었는가 2016 / 지음: 앤서니 그래프턴, 옮김: 김지혜 / 테오리아
우리 과학 문화재 : 잘 알 것 같지만 속속들이 모르는 우리 과학 문화재 : 잘 알 것 같지만 속속들이 모르는 2004 / 아동기획부 엮음;강오 그림 / 은금나라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 2003 / 최완기 저 / 느티나무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2006 / 김한종...[등]저 / 책과함께
역사와 역사가들  : 서양사 연구를 위한 입문 역사와 역사가들 : 서양사 연구를 위한 입문 2009 / 마크 길더러스 지음 ; 강유원 ; 이재만 옮김 / 이론과실천
역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 현장 교사들이 쓴 역사교육론 역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 현장 교사들이 쓴 역사교육론 2008 /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역사적사고와 역사교육 역사적사고와 역사교육 2007 / 샘 와인버그 지음, 한철호 옮김 / 책과함께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007 / 최상훈, 이영효, 김한종, 강선주 공저 / 책과함께
역사수업의 원리 역사수업의 원리 2007 / 김한종 지음 / 책과함께
역사교육의 이론 역사교육의 이론 2009 / 양호환 ; 이영효 ; 김한종 ; 정선영 ; 송상헌 공저 / 책과함께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