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저자들은 학생의 질문하기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엄격하고 단계적이며 간단한 과정인 질문형성기법(Question Formulation Technique)을 제시한다. 질문형성기법은 저자들이 수년간의 철저한 시험과 실천, 개선을 거쳐 개발한 일련의 과정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한국어판 서문
옮긴이 서문
추천사

서문 “왜 이걸 학교에서 배우지 않았지?”
1. 학생이 질문하는 법을 배우면?
2. 질문형성기법
3. 이 책의 구성
4. 한 가지만 바꾸기-그리고 큰 차이 만들기

1장 질문형성기법: 하나의 과정으로 복합적인 사고 능력 가르치기
1. 세 가지 현명한 사고 능력
2. 질문형성기법
3. 질문형성기법의 예술과 과학

2장 질문 초점: 선택하기 학생 질문을 위한 출발점
1. 자극 제시문으로서의 교사의 질문: 유서 깊은 전통
2. 전통적인 자극 제시문에서 새로운 질문 초점으로
3. 효과적인 질문 초점이란?
4. 질문 초점 설계하기
5. 질문 초점 설계하기의 문제 해결하기
6. 결론

3장 질문 생성 규칙 소개하기: 초인지 연습
1. 질문 생성 규칙에 대한 토의의 어려움과 가치 발견하기
2. 질문 생성 규칙 소개와 토의하기
3. 규칙 소개와 토의하기의 문제 해결하기
4. 결론

4장 학생, 질문을 생성하다: 확산적 사고의 촉발
1. 교사의 역할: 학생 자신이 질문을 생성하도록 촉진하기
2. 사례 연구: 도시 지역 고등학교에서 질문 생성하기
3. 사례 연구: 도시 지역 고등학교 생물 수업에서 질문 생성하기
4. 사례 연구: 교외 지역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질문 생성하기
5. 질문 생성하기의 문제 해결하기
6. 결론

5장 학생, 질문을 개선하다: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1. 왜 지금 멈추나?
2.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소개하기
3. 사례 연구: 학생이 질문을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분류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4. 각 유형의 질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토의하기
5. 질문을 한 유형에서 다른 유형으로 바꾸기
6.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묻기의 문제 해결하기
7. 결론

6장 학생, 질문의 우선순위를 정하다: 분석과 수렴
1. 우선순위 질문을 선정하는 과정-개요
2. 명확한 우선순위 기준 설정하기
3.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의 단계
4. 사례 연구: 도시 지역 고등학교에서 질문의 우선순위 정하기
5. 사례 연구: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우선순위 질문 정하기
6. 질문의 우선순위 정하기의 문제 해결하기
7. 결론

7장 다음 단계: “이 모든 질문을 가지고 무엇을 하지?”
1. 질문 사용을 위한 많은 선택지
2. 수업 예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질문 사용하기
3. 사례 연구: ‘수학자처럼 사고하기’
4. 사례 연구: 학생 질문이 연구 주제를 정하다
5. 학생 질문이 ‘열림 버튼’을 누르다
6. 사례 연구: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연설문을 쓰기 위한 질문의 문을 열다
7. 결론

8장 학생,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다: 인지, 정서 그리고 행동
1. 학습 증진, 초인지 강화 그리고 지속적인 적용의 보장
2. 성찰 과정
3. 성찰 활동 설계하기
4. 성찰 문제 해결하기
5. 결론

9장 동료 교사들에게 보내는 메모: 질문형성기법을 사용하면서 내가 배운 것
1. 하나의 큰 변화: 학생, 질문을 하는 주체가 되다
2. 변화는 질문 초점에서 시작된다!
3. 학생에게 규칙을 상기시켜라!
4. 과정에 성찰하는 부분을 넣어라
5. 동등하게 인정하고, 판단하지 말라
6. 시도하라!

10장 학생과 수업, 완전히 바뀌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자 공동체
1. 학생에게 일어나는 변화
2. 수업에서 일어나는 변화

결론 질문과 교육, 질문과 민주주의
1. 발견, 참여, 성취를 통한 교육 개선
2. 학생 질문과 더 나은 교수
3. 질문하는 방법을 배운 학생은 민주주의의 실현을 도울 수 있다
4. 행동의 촉구

미주
저자 후기
찾아보기
저자 소개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하브루타 질문 놀이 : 질문하고 놀면서 공부하는 수업 실천 사례 물음표를 느낌표로 하브루타 질문 놀이 : 질문하고 놀면서 공부하는 수업 실천 사례 물음표를 느낌표로 2017 / 지음: 이진숙 / 경향비피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 2019 / 지은이: 전병규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1세기북스)
이거 좋은 질문이야! : 사고력을 길러주는 질문법 이거 좋은 질문이야! : 사고력을 길러주는 질문법 2020 / 지음: 에릭 M. 프랜시스 ; 옮김: 정혜승, 박소희 / 사회평론아카데미
하브루타 수업 이야기 하브루타 수업 이야기 2017 / 지음: 하브루타수업연구회 / 경향BP
토론이 수업이 되려면 : 생각을 이끌어내는 토론 수업 안내서 토론이 수업이 되려면 : 생각을 이끌어내는 토론 수업 안내서 2019 / 지음: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 / 교육과실천
슬로리딩수업, 토의토론을 만나다 슬로리딩수업, 토의토론을 만나다 2021 / 지은이: 김경훈 / 행복한미래
그림책과 함께하는 하브루타 수업 그림책과 함께하는 하브루타 수업 2022 / 지음: 김보연, 유지연, 조혜선 / 맘에드림
한 가지만 바꾸기  : 학생이 자신의 질문을 하도록 가르쳐라 한 가지만 바꾸기 : 학생이 자신의 질문을 하도록 가르쳐라 2017 / 지음: 댄 로스스타인, 루스 산타나 ; 옮김: 정혜승, 정선영 / 사회평론
디베이트 첫걸음: 초보 디베이터 가볍게 뛰어넘기 디베이트 첫걸음: 초보 디베이터 가볍게 뛰어넘기 2023 / 지음: 케빈 리 / 한겨레엔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 행복해지는)토론활동교과서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 행복해지는)토론활동교과서 2015 / 신동명 지음 / 봄풀
어울림 토론 잠자는 교실을 깨우다 어울림 토론 잠자는 교실을 깨우다 2017 / 지음: 이순오 / 초록비책공방
와글와글 토론 교실 : 아이들과 펼치는 민주주의 와글와글 토론 교실 : 아이들과 펼치는 민주주의 2015 / 이영근 지음 / 우리교육
하브루타 Q&A  : 질문, 대화, 토론, 논쟁 '유대인 교육법' 하브루타 Q&A : 질문, 대화, 토론, 논쟁 '유대인 교육법' 2017 / 지음: 이일우 / 피스미디어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 질문과 대화의 학생 중심 수업 방법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 질문과 대화의 학생 중심 수업 방법 2016 / 전병규 저 / 교육과학사
(보니샘과 함께하는 자신만만) 프로젝트 수업10 (보니샘과 함께하는 자신만만) 프로젝트 수업10 2020 / 지은이: 구본희 / 우리학교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가족의 발견 : 가족에게 더 이상 상처받고 싶지 않은 나를 위한 심리학 가족의 발견 : 가족에게 더 이상 상처받고 싶지 않은 나를 위한 심리학 2015 / 최광현 지음 / 부키
갈매기에게 나는 법을 가르쳐준 고양이 갈매기에게 나는 법을 가르쳐준 고양이 2015 / 루이스 세뿔베다 지음 ; 유왕무 옮김 ; 이억배 그림 / 바다
생각한다는 건 뭘까? 생각한다는 건 뭘까? 2014 / 지음: 채인선; 그림: 안은진 / 미세기
어른인 척 : 슬프지 않은 척 아프지 않은 척 혼자여도 괜찮은 척 어른인 척 : 슬프지 않은 척 아프지 않은 척 혼자여도 괜찮은 척 2015 / 지음: 이진이 / 예담
개 사용 금지법 개 사용 금지법 2018 / 지음: 신채연 ; 그림: 김미연 / 잇츠북어린이
9번째 지능 : 같은 재능, 전혀 다른 삶의 차이 9번째 지능 : 같은 재능, 전혀 다른 삶의 차이 2015 / 지음: 이소윤, 이진주 / 청림
질문이 있는 교실 : 자유인을 키워내는 사랑의 교실 질문이 있는 교실 : 자유인을 키워내는 사랑의 교실 2015 / 지음: 유동걸 / 한결하늘
메타인지와 말하는 공부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힘(power) 메타인지와 말하는 공부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힘(power) 2017 / 지음: 김판수, 최성우, / 패러다임북
질문이 있는 교실 : 초등 편 질문이 있는 교실 : 초등 편 2015 / 편: 하브루타수업연구회 / 경향BP
로빈슨 크루소 로빈슨 크루소 2007 / 다니엘 디포 글 ; N.C.와이어스외 그림 ; 김영선 옮김 / 시공주니어
하브루타 질문 놀이 : 질문하고 놀면서 공부하는 수업 실천 사례 물음표를 느낌표로~ 하브루타 질문 놀이 : 질문하고 놀면서 공부하는 수업 실천 사례 물음표를 느낌표로~ 2017 / 지음: 이진숙 / 경향BP
세 개의 잔 : 행복한 부자가 되는 첫 그림책! 세 개의 잔 : 행복한 부자가 되는 첫 그림책! 2012 / 토니 타운슬리, 마크 세인트 저메인 [공] 지음 ; 에이프릴 윌리 그림 ; 김경희 옮김 / 살림
내 마음의 동시. [4], 4학년 내 마음의 동시. [4], 4학년 2012 / 엮음: 김양순 ; 그림: 노성빈 외 / 계림북스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 행복해지는)토론활동교과서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 행복해지는)토론활동교과서 2015 / 신동명 지음 / 봄풀
창의이미지 언어로 리딩하라! : 미래 리더들의 창의독서법 창의이미지 언어로 리딩하라! : 미래 리더들의 창의독서법 2017 / 글: 장태규 / 아이펀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메이커 교육 = Maker education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주의 메이커 교육 = Maker education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주의 2017 / 지음: 강인애, 윤혜진, 황중원 / 내하출판사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2019 / 지은이: 김성효 / 해냄
교사의 도전 : 배움이 달라지는 수업 철학 교사의 도전 : 배움이 달라지는 수업 철학 2013 / 사토 마나부 지음 ; 손우정 옮김 / 우리교육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2017 / 지음: 폴 김, 함돈균 / 세종서적
교실속 비주얼 씽킹  : 텍스트에서 그림으로 교실의 상식을 바꾸다 교실속 비주얼 씽킹 : 텍스트에서 그림으로 교실의 상식을 바꾸다 2016 / 지음: 김해동 / 맘에드림
질문이 있는 교실 : 초등 편 질문이 있는 교실 : 초등 편 2015 / 지음: 하브루타수업연구회 / 경향비피
질문이 있는 교실 : 중등 편 질문이 있는 교실 : 중등 편 2015 / 지음: 전성수, 고현승 / 경향비피
(수업과 교육의 지평을 확장하는)수업 비평 (수업과 교육의 지평을 확장하는)수업 비평 2014 / 윤양수 지음 / 살림터
대학에 가는 AI vs 교과서를 못 읽는 아이들 대학에 가는 AI vs 교과서를 못 읽는 아이들 2018 / 지음: 아라이 노리코, 옮김: 김정환 / 해냄출판사
수업 고수들 : 수업·교육과정·평가를 말하다 수업 고수들 : 수업·교육과정·평가를 말하다 2015 / 박현숙 [외]지음 / 살림터
(땀샘 최진수의) 초등 수업 백과  : 호기심과 궁금증이 좋은 공부 습관을 만나 즐거워지는 수업 (땀샘 최진수의) 초등 수업 백과 : 호기심과 궁금증이 좋은 공부 습관을 만나 즐거워지는 수업 2015 / 지음: 최진수 / 맘에드림
글로벌시대의 교육 = Education in the global era : 인성과 창의적 사고력의 개발 글로벌시대의 교육 = Education in the global era : 인성과 창의적 사고력의 개발 2013 / 김태완 저 / 학지사
공부의 미래  : 10년 후 통하는 새로운 공부법 공부의 미래 : 10년 후 통하는 새로운 공부법 2019 / 지음: 구본권 / 한겨레출판
학급긍정훈육법 :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학급긍정훈육법 :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2016 / 지음: 제인 넬슨 ; 린 로트 ; 스티븐 글렌 [공] ; 옮김: 김성환 ; 강소현 ; 정유진 [공] ; 그림: 김차명 / 에듀니티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를 위한) 학급긍정훈육법 : 활동편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를 위한) 학급긍정훈육법 : 활동편 2016 / 테레사 라살라 ; 조디 맥비티 ; 수잔 스미사 지음 ; 김성환 옮김 / 에듀니티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2
20대1
30대0
40대3
50대8
60대2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9
2020년2
2021년2
2022년0
2023년2
2024년1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