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이미지언어>는 아동, 청소년, 교사, 학부모들이 모여 책을 읽고 토론하면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직선, 곡선, 도형, 숫자, 소리 등을 활용하여 이미지로 표현하고 일상과 소통하도록 도와주는 독서교육의 새로운 언어이다.
목차
들어가며
독서에서 창의성을 구求하다! 우리가 배워야 할 창의독서교육이란?
창의이미지언어 이론을 찰察하다! 창의 'S' 이론creativity ability theory 창의순환이론circle theory 이중부호화 이론dual coding theory 스키마 이론schema theory
창의이미지언어 교육을 탐耽하다! 창의이미지언어 75일간의 여행
창의코칭 Tip 배움의 흐름을 알고 리딩하라! 창의이미지언어의 4가지 기능을 알아보자! 감각에 필요한 핵심사고는 아동기에 형성된다 생각의 속성 / 내면의 역량을 리딩하라! 생각의 속성 / 글속에서 틀과 개념을 찾아라! 생각의 속성 / 이미지와 융합할 때 변화된다 색에는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개념이 담겨있다! 독서의 효과성은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논리적인 지식만으로 독서를 할 것인가! 독창적인 자기표현, 언제 시작할 것인가? 그림을 먼저 그리느냐, 생각을 먼저 하느냐! 행동을 먼저 하느냐, 감정을 먼저 꺼내느냐! 여러분은 세상을 향해 나아갈 전략이 있습니까?
부록 : 창의이미지언어 작품
서가브라우징
하루 한 권, 그림책 공감 수업 : 아이의 마음을 여는 주제별 그림책 읽기2019 / 지음: 이태숙 / 학교도서관저널
이토록 어여쁜 그림책2016 / 지음: 이상희 외 ; , / 이봄
이토록 어여쁜 그림책2016 / 지음: 이상희 외 ; , / 이봄
(그림책으로 배우는)삶과 죽음2021 / 지은이: 임경희 / 학교도서관저널
초등 인문독서의 기적 : 인성, 통찰력, 학습력을 모두 잡는 인문독서 실천 로드맵2016 / 지음: 임성미 / 북하우스
초등 적기독서 : 아이의 발달 특성에 맞는 학년별 독서법의 모든 것 2021 / 지은이: 장서영 / 글담
초등 적기독서 : 아이의 발달 특성에 맞는 학년별 독서법의 모든 것 2021 / 지은이: 장서영 / 글담
창의이미지 언어로 리딩하라! : 미래 리더들의 창의독서법2017 / 글: 장태규 / 아이펀
콩닥콩닥 신명 나는 책놀이2013 /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 경남모임 글 / 단비
(세계 명작 동화와 함께하는 ) 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 2022 / 지음: 전병규(콩나물쌤) / 시공주니어
초등 하루 한 권 책밥 독서법 : 매일 밥 먹듯 우리 아이 독서습관 만드는 법 2020 / 지은이: 전안나 / 다산북스
보물 창고 도서관에서 찾은 어린이책 활용 수업: 어린이를 평생학습자로 길러 내는 독서 기반 수업의 모든 것2023 / 지음: 정기진 / 푸른칠판
(현직 교사가 알려 주는) 자기계발 50 2024 / 지음: 정예슬 / 더디퍼런스
우리 아이 독서 고수 만들기 : 똑똑한 책읽기 프로젝트2017 / 지음: 정용호 / 행공신
그림책의 책 : 100개의 주제로 엮은 그림책 북큐레이션 북 2020 / 지은이: 제님 / 헤르츠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