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전체 개요
제안사항
개관
제1장 학교도서관의 사명과 목적
1.1 개관
1.2 맥락
1.3 학교도서관의 정의
1.4 학교 내에서의 도서관의 역할
1.5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의 조건
1.6 학교도서관의 비전
1.7 학교도서관의 사명
1.8 학교도서관의 서비스
1.9 학교도서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 평가
참고문헌
제2장 학교도서관의 법적 재정적 기반
2.1 개관
2.2 법적 기반 및 이슈
2.3 윤리적 기반 및 이슈
2.4 학교도서관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
2.5 정책
2.6 계획 수립
2.7 예산
참고문헌
제3장 학교도서관의 인적자원
3.1 개관
3.2 인적자원의 운용 및 원칙
3.3 학교도서관 사서의 정의
3.4 학교도서관 프로그램 제공에 요구되는 사서의 역량
3.5 학교도서관 전문사서의 역할
3.6 학교도서관 준 전문직의 역량 및 역할
3.7 학교도서관 자원봉사자의 역량 및 역할
3.8 윤리적 기준
참고문헌
제4장 학교도서관의 물리적 자원 및 디지털 자원
4.1 개관
4.2 시설
4.3 장서개발 및 관리
참고문헌
제5장 학교도서관의 프로그램 및 제반 활동
5.1 개관
5.2 프로그램 및 활동
5.3 리터러시 및 독서증력 증진
5.4 미디어 및 정보 리터시티 교육
5.5 탐구기반 학습모델
5.6 교수학습 기술의 통합적 적용
5.7 교사의 전문성 개발
5.8 학교도서관 사서의 교육적 역할
참고문헌
제6장 학교도서관의 평가 및 홍보
6.1 개관
6.2 학교도서관의 평가 및 실증적 평가 수행
6.3 학교도서관의 평가 방법
6.4 학교도서관 평가의 효과
6.5 학교도서관의 홍보
참고문헌
용어해설
참고문헌
부록 A: IFLA/UNESCO 학교도서관 선언(1999)
부록 B: 학교도서관 예산계획
부록 C: 탐구기반 학습을 위한 교육모델
부록 D: 학교도서관 평가 체크리스트 사례(캐나다)
부록 E: 학교장을 위한 학교도서관 평가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