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1부 데이터를 버려라
1장 글로벌 데이터 전쟁
데이터 전쟁, 피할 수 없다
글로벌 기업들의 전쟁 선포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데이터로 흥한 자, 데이터로 망한다?
2장 구글 TV는 왜 실패했는가?
뉴턴은 틀렸다
데이터 분석에 눈이 멀다
3장 그들은 왜 데이터 분석을 하는가?
데이터 분석은 최후까지 미뤄라
문법대로 번역하지 않는다
Case Study 공항 교통 데이터 분석
Further Study 로봇과 머신러닝의 시대,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2부 데이터는 사람이다
4장 고객이 되어 생각하라
고객을 돈으로 보지 마라
5장 빅데이터, 사람에게서 출발하라
사람의 특징을 숫자로 이해한다: 프로파일링
수천만 고객을 모두 조사할 것인가?: 클러스터링
고객의 아픈 곳(Pain Point)을 찾아라
아마존처럼 물건 장사하기
파일럿
옴니 채널로 고객을 포위하라
6장 나이키는 왜 닌텐도와 경쟁하는가?
B2C 시장의 원리
글로벌 치킨 게임
Case Study 1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이용한 포커 선수
Case Study 2 많이 구매할수록 제품 가격이 떨어지는 코스트코
Further Study 인간은 1,000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3부 데이터는 내가 만든다
7장 필요한 데이터를 아는 것이 데이터 분석의 전부다
인간의 DNA 중 필요한 부분은 2퍼센트에 불과하다
스마트워치, 누구에게 팔 것인가?
8장 데이터를 창조하라
피카소는 데이터 과학자이다
데이터로 고객의 얼굴을 그리다
페이스북의 인간관계망 재창조
Case Study 루이비통을 사면 부자일까?: 고객 경험 단계
Further Study 구글 ‘Don’t be evil’, 돈은 언제 버는가?
4부 과거는 필요 없다
9장 인간의 무의식을 예측하라
고급 악기만 들면 다 세계적 연주가?
세월호 사건과 빅데이터
인간의 무의식을 예측하는 빅데이터
Case Study 1 빅데이터 범죄 예방 시스템
Case Study 2 빅데이터로 고객의 이탈을 예측한다
Further Study 빅데이터는 빅브라더?
10장 패턴이 있으면 예측 가능하다
내부 데이터 기반 예측
외부 데이터 기반 예측
경로 기반 유행 예측
Case Study 1 주가 등락 예측
Case Study 2 무빙 아날로지를 이용한 미국 박스오피스 예측
Further Study 영원한 고객은 없다
5부 빅데이터, 결국은 성과이다
11장 데이터는 전략이다
빅데이터도 시어스 홀딩스를 살릴 수 없다
아마존으로 보는 온라인 커머스 데이터 전략
온라인 쇼핑몰의 알고리즘 자동화
Case Study 편의점의 빅데이터 전략
Further Study 1 아마존을 이기는 방법
Further Study 2 우버는 허상이다? ― 공유 경제와 빅데이터
Further Study 3 행복 플랫폼
12장 빅데이터, 산 넘어 산
엘리트의 몰락
성과를 내는 3대 법칙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지휘자이다
기업의 조직과 관성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초기 성과
Case study 지나치게 이상적인 목표의 위험
Further Study 아마존의 클라우드와 쿠팡의 로켓 배송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