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건국 이후 오늘에 이르는 국사교육의 역사를 분석하여 국사 교과서가 어떤 경로로 편향되었는가를 밝혀내려는 것이다. 이 책은 최근의 교과서에 나타나는 편향성이 민중사학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고, 민중사학과 교과서 편향의 연관성을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머리말

1장. 〈중·고등학교 국사교육 개선을 위한 기본 방향〉(1969): 민족주의적 국사교육의 시작
2장. 1970년대 국사교육의 강화: 민족주의적 국사교육의 조장
3장. 상고사 논쟁과 국사 교과서 파동: 중진급 역사학자의 교과서 집필 기피
4장. 제4차 교육과정에 따른 국사 교과서 개정(1982)
5장. 제5차 준거안 작성(1987): 국사 교과서 편향의 시작
6장. 민중사학의 대두
7장. 민중사학자들의 국정제에 대한 비판(1988)과 대중용 국사 교과서의 발간
8장. 제5차 국사 교과서의 서술 변화와 국사 교과서에 대한 계속적 비판
9장. 준거안 파동(1994)
10장.‘한국 근·현대사’과목의 신설과 제7차 준거안의 편향성
11장. 민중사학자들의 국사 교과서에 대한 끝없는 비판(2001)
12장.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편향성과 그로 인한 교과서 파동(2002~2008)
13장. 《한국사》 교과서의 여전한 이념 편향성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국사 교과서 집필자의 민중사학 관련단체 활동
[부록 2] 기타 교과서 관련자의 민중사학 관련단체 활동
[부록 3] 국사 교과서 집필자 명단
[부록 4] 국사 교과서 관련 문서(준거안 외) 관계자 명단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2016 / 지음: 김정인 / 책세상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2016 / 지음: 김정인 / 책세상
(교과서를 배회하는) 마르크스의 유령들  : 보수아이콘 세 지성의 '역사전쟁' 긴급 발언 (교과서를 배회하는) 마르크스의 유령들 : 보수아이콘 세 지성의 '역사전쟁' 긴급 발언 2015 / 글: 김철홍, 전희경, 김진 / 기파랑
역사교과서 국정화, 왜 문제인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왜 문제인가 2015 / 지음: 김한종 / 책과함께
역사교과서 국정화, 왜 문제인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왜 문제인가 2015 / 지음: 김한종 / 책과함께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 2019 / 지음: 김민정, 윤종배, 정미란, 이춘산, 송치중, 김슬기, 이은주 / 책과함께
건국절과 소녀상  : 역사 국정교과서 유감 건국절과 소녀상 : 역사 국정교과서 유감 2017 / 지음: 이인재 / 혜안
한국사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었나  :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편향 과정 분석 한국사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었나 :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편향 과정 분석 2013 / 정경희 지음 / 비봉출판사
사회과 지리교육연구 사회과 지리교육연구 2006 / 김연옥 ; 이혜은 [공]저 / 교육과학사
한국의 지리교육과정론 한국의 지리교육과정론 2009 / 박선미 지음 / 문음사
지리하기와 지리교육 지리하기와 지리교육 2009 / 송언근 지음 / 교육과학사
글로벌 관점과 지리 교육 글로벌 관점과 지리 교육 2015 / 지은이: 알렉스 스탠디시 ; 옮긴이: 김다원, 고아라 / 푸른길
지리교육과정의 기원을 읽다 지리교육과정의 기원을 읽다 2016 / 지음: 안종욱 / 푸른길
(사회과)지리 수업과 평가 (사회과)지리 수업과 평가 2007 / 이경한 지음 / 교육과학사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 GEOGRAPHY DUCATION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 GEOGRAPHY DUCATION 2016 / 지음: 이경한 / 교육과학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교사를 세우는 교육과정 : 우리는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개선할 수 있을까? 교사를 세우는 교육과정 : 우리는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개선할 수 있을까? 2016 / 지음: 박승열 / 살림터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 2012 / 엄훈 지음 / 우리교육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나누는) 그림책 토론 : 책 선정에서 읽는 방법, 실제 수업 이야기까지 그림책 토론을 해보고 싶은 교사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 토론이 재밌어지고, 수업이 즐거워진다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나누는) 그림책 토론 : 책 선정에서 읽는 방법, 실제 수업 이야기까지 그림책 토론을 해보고 싶은 교사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 토론이 재밌어지고, 수업이 즐거워진다 2020 / 권현숙, 김민경, 김준호, 백지원, 조승연, 조형옥 지음 / 교육과실천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 2018 / 지음: KBS<운동장프로젝트>제작팀 / 해냄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 2019 / 지음: 김민정, 이은주, 윤종배, 정미란, 이춘산, 송치중, 김슬기 / 책과함께
교육과정을 뒤집다  : 백워드로 통합단원 설계하기 교육과정을 뒤집다 : 백워드로 통합단원 설계하기 2019 / 지음: 인천초등교육과정연구소 / 박영story
역사수업의 길을 묻다 : 30년차 교사의 성찰, 그리고 진화의 수업기록 역사수업의 길을 묻다 : 30년차 교사의 성찰, 그리고 진화의 수업기록 2018 / 지음: 윤종배 / 휴머니스트
국어교육학 원론 국어교육학 원론 2009 /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 박이정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 2006 / 나카무라 사토루 편저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옮김 / 에디터
백워드 단원 설계와 개발 : 기본모듈. 1 백워드 단원 설계와 개발 : 기본모듈. 1 2013 / 지음: Grant Wiggins, Jay Mctighe ; 공역: 강현석, 유제순, 조인숙, 이지은 / 교육과학사
왜 학교는 예술이 필요한가 왜 학교는 예술이 필요한가 2013 / 제시카 호프만 데이비스 지음 ; 백경미 옮김 / 열린책들
세계의 역사교과서 협의 :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세계의 역사교과서 협의 :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2008 / 강택구 ; 박재영 외 공저 / 백산자료원
지리교육학  = Geography education 지리교육학 = Geography education 2014 / 조철기 지음 / 푸른길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론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론 2011 / 권낙원 ; 김민화 ; 한승록 ; 추광재 공저 / 공동체
유쾌한 과학 수업 : 학생이 웃어야 과학이 즐겁다 유쾌한 과학 수업 : 학생이 웃어야 과학이 즐겁다 2016 / 한재영 [외]지음 / 지성사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