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용언어학적 텍스트 분석,‘텍스트화용론’의 관점에서 미디어 텍스트에 독특한 언어학적 국면들을 다양한 분석 층위들과 관련해서 조명하였다. 특히 매스미디어에서의 언어적인 현상, 영상의 의미와 기능, 그리고 언어-영상 복합체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목차
머리말
서론: 내용과 방법
제1장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본 의미와 구성 요소 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장르 '저널리즘' 2. 미디어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3. 미디어 변형과 미디어 변환 4.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들
제2장 미디어 텍스트화용론: 개념과 방법 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2.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기호 3.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행위
제3장 미디어 텍스트 유형학 1.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2. 미디어 특유의 텍스트 종류들
제4장 인쇄 미디어: 신문 보도 1. 행위로서의 텍스트 종류 2. 인지모형으로서의 텍스트 종류 3. 다층위 모델로서의 텍스트 종류 4. 신문 텍스트의 분류 기준과 유형학 5. 최근의 경향 6. 신문 텍스트에서 표제와 리드의 관계 7. 신문 텍스트 종류 '뉴스'의 거시구조 8. 텍스트 종류 '논평'의 텍스트 기능
제5장 방송 미디어: 방송 보도 1. 텍스트로서의 방송 보도 2. 라디오 텍스트의 기본 유형 3. 텔레비전 텍스트의 특징과 종류
제6장 미디어 텍스트에서 언어와 영상의 관계 1. 본문-영상의 텍스트성: 연구 경향 2. 기본 개념: 영상 3. 본문과 영상과의 관계 4. 언어-영상 텍스트의 텍스트성 5. 기능 속의 영상 기호 6. 시사 전문잡지에서의 본문-영상 관계
제7장 미디어 텍스트의 커뮤니케이션 관계 1. 상호 텍스트성 2. 텍스트와 상호 텍스트성의 관계 3. 미디어의 상호 텍스트성 4. 예시 분석
제8장 뉴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텍스트 종류 1.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 2. 하이퍼텍스트 3. 온라인 신문과 온라인 잡지 4. 하이퍼텍스트의 텍스트언어학적 접근 5. 하이퍼텍스트의 주제 구조 6.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형태
제9장 미디어와 언어 교육 1. 화용론적 텍스트 분석과 언어 수업 2. 화용론적 텍스트 분석 방안과 응용 가능성 3. 언어 수업을 위한 테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