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전문가로서의 특수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 특수교사들은 물론, 특수교육적 요구에 대한 심리학적 특성을 좀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현장 특수교사들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집필된 책이다. 1부 '장애인과 특수요구아동의 이해', 2부 '특수요구아동의 이해를 위한 기초 심리학 이론', 3부 '특수요구아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적 기초'로 구성되었다.
목차
제1부 장애인과 특수요구아동의 이해
제1장 장애·장애인
1. 장애의 개념
2. 법정장애인
3. 장애 인구
4. 발생의 원인과 예방
5. 장애인관
제2장 특수요구아동
1. 특수요구아동의 개념 및 출현율
2. 특수요구아동
제2부 특수요구아동의 이해를 위한 기초 심리학 이론
제3장 정신분석학_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1. 개요
2. 방어기제
3. 정신분석학의 특수교육적 시사
제4장 행동주의 심리학_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 이론
1. 역사적 배경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적 조건형성의 행동원리
4. 행동수정
5. 특수교육적 시사
제5장 인지주의 심리학_피아제·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
제3부 특수요구아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적 기초
제6장 지능
1. 지능의 이론적 기초
2. 지능 이론
3. 지능검사
제7장 주의
1. 주의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제8장 지각
1. 지각발달
2. 시지각
3. 지각장애
제9장 기억
1. 기억의 구분
2. 기억 이론
3. 망각
4. 기억전략
제10장 언어
1. 언어발달의 이론적 기초
2. 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제11장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개요
2. 장애인의 자아개념
3. 자아개념의 특수교육적 의의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