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프롤로그_ 화살표로 알아보는 작은 회사의 브랜드 가치
PART 1_ 브랜드의 힘으로 일등기업이 된 작은 회사들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오는 회사: 그물제조사 _라레테
영업력보다 가치로 승부하는 브랜드: 커피콩 도매업 _커피공방 호리구치
열광하는 ‘팬’을 거느린 브랜드: 여관 _가게쓰엔(花月園)
고객이 먼저 알아보는 브랜드: 건축 및 개보수 전문업체 _주식회사 여성건축가팀
신뢰와 열정을 판매하는 브랜드: 진공청소기 제조업체 _다이슨
비싸도 기꺼이 돈을 지불할 만한 브랜드: 독립 프로덕션 _카우텔레비전
2년을 기다려야 구매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생(生)햄 ‘프로슈토’ 제조사
사업의 확장보다 직원의 행복을 추구하는 회사: 아웃도어 생산회사 _파타고니아
‘삶의 방식’과 ‘일하는 방식’이 일치하는 브랜드: 토목건축회사 _아이유홈
가정의 행복을 되찾아주는 브랜드: 가사 대행 서비스 _베어스
모두가 성공을 나누는 브랜드: 팬케이크 전문점 _팬케이크데이즈
고객이 오히려 감사하는 브랜드: 이혼 상담 전문 법률사무소 _이혼펌
사업 자체가 사회공헌이 되는 브랜드: 소형 조제 약국 _야마구치 약국
사회에 공헌하는 교육 브랜드: 체육 가정교사 파견업 _스포티원
작은 회사의 브랜드 노트
PART 2_ 관점을 달리하면 ‘브랜드의 힘’이 보인다
생각할수록 놀라운 ‘뮤지션의 비즈니스 모델’
회사가 ‘팬’을 거느린다는 의미
‘작은 회사’에 유리한 7가지 시대 트랜드
트랜드 1 상품 주기의 단축 _ 브랜드에 대한 신뢰로 재도약하라
트랜드 2 상품ㆍ서비스 수준의 향상 _ 소비자에게 선택되는 '늘 쓰던 브랜드'
트랜드 3 대량 판매 시장의 소멸 _ 더 전문화 된 브랜드로 승부하라
트랜드 4 인구 감소 _ 재방문을 높이는 브랜드
트랜드 5 치열한 가치경쟁 _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전략
트랜드 6 정보화와 글로벌화 _ 고객에게 쉽게 발견되는 브랜드
트랜드 7 노동 시장의 유동화 _ 인재를 불러 들이는 브랜드
작은 회사의 브랜드 경영은 팬을 만드는 것
브랜드가 있는 회사 VS 브랜드가 없는 회사
‘끌어당기는 힘’이 브랜드를 만드는 열쇠
작은 회사가 안고 있는 큰 문제
작은 회사의 브랜드 노트
PART 3_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7가지 전략
전략 1. 작은 회사의 카리스마를 높이는 ‘전문가 선언’
카테고리, 브랜드를 만드는 지름길
작은 불편, 새로운 카테고리를 찾는 열쇠
브랜딩의 핵심, 포지셔닝 전략
선택과 집중, 브랜드를 만드는 힘
리포지셔닝 전략
전문성, 브랜드 전략의 꽃
전략 2.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명쾌한 한마디 ‘네이밍 & 캐치프레이즈’
캐치프레이즈, 단 한 사람에게 보내는 하나의 메시지
네이밍,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키워드
작은 회사 기업 표어, 알기 쉽게 고객 언어로 설명
작은 회사 로고, 고객이 기억하기 쉽게 아이콘화
작은 회사 홍보물, 고객과 소통하는 브랜드 스토리 담기
전략 3. 직원들이 앞장서 회사를 이끌어 가는 ‘스태프 브랜딩’
팀 빌딩, 성공을 나누는 시스템 만들기
기업 신조, 작은 회사를 성장시키는 마법의 주문
기업 신조의 사용법과 운영법
반복, 팀 빌딩과 리더십의 핵심 원리
칭찬, 직원에게 주는 마음의 영양소
배려, 유쾌한 직장을 만드는 힘
비전의 공유, 브랜드 회사로 가는 지름길
전략 4.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회사의 격을 높이는 ‘브랜드 가치’
커피 한 잔에 9,000원 하는 카페를 열자
경쟁력, 가격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한다
가격은 비용의 합산이 아니다
‘가격에 대한 개념’을 직원에게 인식시켜라
전략 5. 확실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평생고객, 평생판매’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이 상품
‘상품보다 소중한 것’은 고객
‘신규 고객보다 소중한 것’은 단골 고객
일을 즐기면 고객은 ‘팬’
전략 6. 고객에게 사랑받는 회사를 만들어 주는 ‘사회공헌’
사업 자체가 사회공헌
햄에그로 생각하는 ‘사회공헌’
사장은 작은 회사의 롤 모델
전략 7. 리스크를 줄이고 브랜드의 최종목표를 성취하는 ‘비즈니스 시스템’
경영의 세발자전거
경영은 시스템이다
위기관리, 브랜드 파워를 지키는 힘
작은 회사의 브랜드 노트
에필로그
‘비전을 가지자’는 말의 진정한 의미
창업자의 순수한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