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Ⅰ 축제 및 이벤트의 이해를 위한 이론적 접근
1. 이벤트의 이론적 접근
2. 이벤트 개념 접근을 통한 관광이벤트의 정의
3. 관광이벤트 구성모델
4. 축제의 정의와 유형분류
Ⅱ 축제 및 이벤트의 중요성과 파급효과
1. 지방화시대의 지역활성화전략으로서 축제 및 이벤트
2. 축제 및 이벤트의 경제적 중요성
3. 축제를 통한 지역 이미지 홍보
4. 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5. 관광이벤트를 통한 지역의 비수기 극복
6. 지역을 변모시키는 대형이벤트전략
7. 축제를 통한 도시재생
8. 각종 문화관광시설의 관광이벤트를 통한 동적 활성화
9. 축제 및 이벤트를 통한 지역의 특화산업 진흥
10. 축제 및 이벤트를 통한 예술활동의 거점 형성
11. 비경제적 효과는 관광이벤트의 또 다른 자산
Ⅲ 축제이벤트의 실제와 전략
1. 축제 조직자의 축제이벤트 경영시각 부족
2. 축제의 기본계획적 요소
3. 축제운영
4. 프로그램
5. 축제서비스 관리
6. 조직
7. 재원 조달
8. 스폰서십
9. 마케팅과 미디어릴레이션
10. 위기관리
Ⅳ 축제 및 이벤트 전략을 위한 방문객시장분석
1. 축제방문객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2. 축제의 참가동기 분석
3. 축제 방문객의 입장시간과 체류시간 분석
4. 축제 방문객의 지리적 분류
5. 축제 및 이벤트의 계절적 접근
6. 축제정보매체에 따른 시장세분화
7. 사이코그래픽스에 따른 시장세분화
8. 축제ㆍ이벤트 상품에 대한 국제관광 잠재수요
9. 축제와 시장세분화 관련 연구논문들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