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로니 호로위츠(Roni Horowitz)박사가 개발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인 아시트(ASIT: Advanced Systematic Inventive Thinking)를 기초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용도변경, 복제, 분할, 역사고, 대칭 파괴, 제거 기법과 같은 6가지 구체적인 사고 방법과 그에 따른 각 기법을 응용한 신제품 사례 및 실제 현업에 도움이 되는 무한한 아이디어와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제0장 문제 속에 답이 있다!_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준비 1. 문제해결을 위한 준비, 그 용어에 대하여 2. 생각을 제한하라
제1장 기능적 고정관념을 부숴라!_ 용도 변경 기법의 매직 1. 아이디어에 대한 비난을 두려워하지 마라 2. 기능적 고정관념 3. 먼저 목표를 정하라 4. 방법, 용도 변경을 위한 목표 설정 5. 체계적인 프로세스의 필요성 6. 용도 변경 기법의 프로세스 7. 대걸레만 해결책이 아니다 8. 주차난을 해결하라 9. 관점이 저절로 바뀐다 10. 가치 없는 아이디어는 없다 11. 창의성의 바탕은 다양한 아이디어다 응용 1. 용도 변경 기법을 응용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 2. 용도 통합 기법을 응용하라 3. 휴대폰의 신제품 개발 4. 경쟁사와 다른 샴푸 5. B2B 신제품 개발
제2장 양적 고정관념을 벗어라!_ 복제 기법의 매직 1. 양적 고정관념 2. 천재적인 아이디어, 알고 보면 복제 3. 복제의 의미 4. 복제 기법의 프로세스 5. 바가에서 갓 잡아 올린 것처럼 싱싱한 회를 먹는 방법 6. 피카소 그림 7. 나만의 공간에서의 자유 8. 사진 속의 괴물 9. 데모에는 데모 10. 5분만 더 11. 법인카드의 개인 용도 사용 12. 악화 요인을 검토하라 응용 퀴즈 1. 복제를 이용한 신제품(서비스)개발 2. 복제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의 프로세스 3. 허무하게 뛰지 말자 4. 흔들리는 지하철 손잡이 5. 9년 동안 도배할 필요 없는 벽지 6. 착탈식 브래지어 7. 농구를 더 재미있게 8. 사발면 9.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금고 10. 회의용 노트북 11. 신개념 TV 12. 내일의 주가를 오늘 알 수 있다
제3장 통합 고정관념을 쪼개라!_ 분할 기법의 매직 1. 통합 고정관념 2. 분할의 의미 3. 분할 기법의 프로세스 4. 에어컨 온도와 실제 체감 온도에는 차이가 난다 5. 자기소개의 패턴을 바꿔라 6. 공항의 새를 없애라 7. 헤드램프는 무겁다? 8. 암 치료 9. 오프라인 서점의 고객만족 서비스 응용 퀴즈 1. 분할을 이용한 신제품(서비스) 개발 2. 괴로운 내시경 검사 3. 제임스 다이슨의 드럼 세탁기 4. 자동차 오디오 5. 프로세스를 분할하라 6. 분할은 돈이다 7.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다 8. 오피스 + 스마트폰은 족쇄다
제4장 사고의 순서를 뒤집어라!_ 역사고의 매직 1. 역사고 2. 역사고의 프로세스 3. 자동차와 돌 4. 적어도 면접까지는 가자 5. 획기적인 전집, 구성 6. 양떼의 안전이냐, 약속시간이냐 7. 공중전화를 사용하자 8. 서점이 움직인다 9. 더욱 고마운 교통방송 10. 순식간에 계산할 수 있다 11. 증명하기 까다로운 문제 12. 베네통의 역발상 13. 모기지 vs. 역모기지 14. 양말을 찾아라 응용 퀴즈 1. 미리 법 2. 도시가스 점검 3. 우표는 이미 ‘미리 법’을 알고 있었다 4. ‘미리 법’은 꼭 필요하다
제5장 대칭을 깨뜨려라!_ 대칭 파괴 기법의 매직 1. 정삼각형이 대칭? 2. 대칭의 차원 3. 차원 바꾸끼 4. 대칭 파괴 5. 대칭 파괴 기법의 프로세스 6. 비올 때 마주 오는 사람과 부딪치지 말자 7. 한쪽 어깨는 비에 맞는 우산 8. 탈의실 문 9. 아이디어만 있으면 끝 10. 마케팅 완전정복 11. 피자헛과 도미노 피자의 전쟁 12. 굩오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응용 퀴즈 1. 대칭 파괴를 이용한 신제품(서비스) 개발 2. 색깔이 바뀌는 자동ㅊ아 3. 진화하는 지하철 4. 아기를 위해서라면 5. 신기한 란제리 6. 왜 손님이 식탁을 닦아야 하나? 7. 새로운 자동차 마케팅 전략 8. 딱 한 번만 먹으면 되는 알약 9. 과자 10. 신기한 선풍기 11. 더 이상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가 없을 때 12. 단행본 판매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제6장 제거하기 어려운 것을 제거하라!_ 제거 기법의 매직 1. 꼭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2. 제거 기법의 가치 3. 제거 기법의 프로세스 4. 차가 사라진다 5. 노트북에서 화면을 제거하라 6. 탈취제를 살 때 왜 냄새를 맡아볼까? 7. 음식점에 음식이 없다면 8. 이것도 컵인가 응용 퀴즈 1. 제거를 이용한 신제품(서비스) 개발 2. 스마트폰보다 더 성공할 수 있는 일반 휴대폰 3. 스마트폰 대수술 4. 움직이지 않는 자전거 5. 안경은 눈 나쁜 사람의 전유물이 아니다 6. 케이블 TV의 채널수를 대폭 줄일 수 있다 7. 진정한 광고 8. 사우스웨스트 항공, 서비스 자체가 차별화된 신제품 9. 고속도로 속도 감시카메라를 없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