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영화를 활용한 다양한 글쓰기, 사고하기, 토론하기 교육의 사례를 제시한다. ‘영화, 글쓰기를 가르치다’, ‘영화, 글쓰기를 만나다’, ‘영화, 읽고 이야기하다’, ‘영화, 깊이 들여다보다’로 이어지며 다양한 관점으로 영화와 글쓰기를 접목하고 있다.
목차
책머리에
제1부 영화, 글쓰기를 가르치다
왜 영화로 글쓰기 교육을 해야 하는가시론(試論) / 박정하
영화 형식을 활용한 묘사문 쓰기 / 함종호
영화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와 발문하기, 어떻게 할 것인가 / 김소은
영화 감상 에세이, 부담 없이 쓰기 / 이상원
제2부 영화, 글쓰기를 만나다
영화와 소설을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 교육 ― 영화 <청야>와 단편소설 「도묘」를 중심으로 / 황영미
영화 <부당거래>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교육 ― ‘공동체와 정의’ 주제 수업 사례 / 박현희
영화 <워낭소리>와 글쓰기 교육 / 황성근
자신을 만나는 글쓰기 ― 영화 <모터사이클 다이어리>를 중심으로 / 한경희
‘글쓰기의 준비’, <세 얼간이>에게 배우다 / 남진숙
제3부 영화, 읽고 이야기하다
대학 교양 교육에서의 텍스트 읽기 교육 ― 영화 <라쇼몽>을 텍스트로 하여_ 안철택
영화 <시라노>로 생각하고 표현하기 / 황혜영
같이 살 것인가, 헤어질 것인가? ―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의 딜레마, 협상으로 해결하기 / 신희선
토론으로 가르치는 영화 읽기 ― 영화 <친구>를 예로 / 김경애
제4부 영화, 깊이 들여다보다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 ― 영화 <시> 읽기 / 김중철
수사학 전통과 영화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 ― 영화 <시>의 경우 / 김영옥
영화에 나타난 이중 구속의 애도 작업으로서 시 쓰기 ― <시>, <영원과 하루> / 안숭범
스포츠 경기의 영화화에 따른 담화전략 연구 ―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을 중심으로 / 박상민·정수현
비밀 햇살, 은밀한 은혜 ― 영화 <밀양>의 경우 / 김응교
저자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