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자기 성찰 기반의 협동학습 수업을 고민해 보면서“ 수업은 왜 하지?”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서로의 수업 보기, 협동학습 수업 보기, 성찰과 성장을 가져다주는 협동학습 수업이란 무엇인지 등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제1장 성장을 가져다주는 협동학습 수업
1. 수업 공개 수준 넘어서기!
1) 공개수업, 왜 하는가?-3S를 꿈꾸며!!
2) 협동학습, 아이들만 하는 것이 아니다
3) 협동학습의 바람직한 실천적 적용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충분조건
4) 협동학습을 위한 배움의 맥락 이해하기
5) 마무리를 하며!
2. 성찰을 통한 협동학습 수업의 성장
1) 협동학습 수업의 성장
2) 마무리를 하며!
3. 성찰과 성장을 가져다주는 협동학습 수업
1) 살아 있는 협동학습 수업 1
2) 살아 있는 협동학습 수업 2
3) 살아 있는 협동학습 수업 3
4) 살아 있는 협동학습 수업 4
5) 살아 있는 협동학습 수업 5
6) 살아 있는 협동학습 수업 6
7) 살아 있는 협동학습 수업 7
8) 마무리를 하며!

제2장 협동적 학급운영에 대한 질적 접근(수업을 중심으로)
1. 협동적 학급운영에 대한 질적 접근
1) 협동적 학급운영은 곧 시스템이다
2) 협동적 학급운영은 철학을 기반으로 한다
3) 협동적 학급운영은 아이들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4) 협동적 학급운영은 협동학습의 10가지 열쇠로 열어야 한다
5) 협동적 학급운영은 교사에게 특별한 역량을 요구한다
6) 협동적 학급운영은 교사 자신을 아이들에게 기꺼이 보여 주라 요구한다
7) 협동적 학급운영은 배움이라는 경험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8) 협동적 학급운영은 교사가 아이들에게서 눈을 떼지 말라고 요구한다
9) 협동적 학급운영은 성찰을 바탕으로 가르친다
10) 협동적 학급운영은 가르침과 훈계를 구분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11) 왜 협동적 학급운영에 실패하는가? 대표적인 협동학습 실패 이유 몇 가지
12) 마무리를 하며!
2. 협동학습 수업을 질적으로 고민하다
1) 협동학습 수업에도 혁신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2) 월별 테마에 따른 프로그램이나 게임, 놀이 방식의 학급세우기와 모둠세우기 뛰어넘기
3) 학급과 모둠은 의미 있는 수업으로 세워라
4) 학급세우기와 모둠세우기는 1년 전체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통해 시스템화하라-다 함께 잘살기 프로젝트 시스템
5) 스펜서 케이건을 뛰어넘을 때 진짜 협동학습 수업이 만들어진다
6) 수준 높은 협동학습 수업은 구조를 해체(구조를 뛰어넘을 때)시킬 때 일어난다
7) 협동학습 수업 디자인의 질적 접근
8) 협동학습 수업 디자인의 질적 접근 사례 1:수학과 수업 디자인
9) 협동학습 수업 디자인의 질적 접근 사례 2:국어과 수업 디자인
10) 협동학습 수업 디자인의 질적 접근 사례 3:사회(역사)과 수업 디자인
11) 마무리를 하며!

제3장 협동학습 그리고 꿈
1. 협동학습을 이루려는 꿈
1) 꿈꾸지 않으면 사는 게 아니다
2) 꿈이 없는 교사, 꿈꾸지 않는 교사는 아이들을 가르칠 자격이 없다
3) 모든 꿈에는 질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4) 누구에게나 세 번쯤은 온다는 꿈을 이룰 기회를 잡는 방법은 있다
5) 수많은 경험이 곧 자산이 되어 꿈을 이룰 수 있는 능력 발휘의 순간이 꼭 온다
6) 자신만의 콘텐츠(경험, 정보, 자료 등)를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꿈을 이룰 기회가 왔을 때 주저하거나 망설이게 된다
7) 꿈의 성취라는 운과 기회는 그냥 오는 게 아니라 다가오도록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8) 꿈의 성취라는 운과 기회는 이미 시작할 때부터 결정되어 있다
9) 티끌 모아 태산이 만들어지듯 꿈도 작은 성취와 기회가 쌓여 큰 것을 이룬다
10) 꿈을 이루는 길에 행복하고 좋은 일만 있는 것은 아니다
11) 꿈을 이루는 데 있어서 편안함과 게으름, 잠, 뒤로 미루는 일, 자만심 등은 큰 적이다
12) 교사로서 꿈을 이루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외적 자산은 동료교사-롤 모델(멘토)이다
13) 마무리를 하며!
2. ‘나다운 꿈’과 협동학습
1) 꿈의 실체를 해부한다
2) 꿈을 갖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기 자신과 대화(셀프 멘토링)를 하라
3) 자기이해지능(자기 성찰)이 부족하면 꿈은 절대로 가질 수 없다
4) 꿈은 곧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말해 준다
5)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이 반영된 꿈은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6) 꿈의 실현을 위한 핵심요소이자 교실에서 꼭 키워 나가야 할 핵심역량
7) 남의 도움을 받아 실현해 나간 꿈보다 스스로의 힘으로 실현해 나간 꿈의 가치가 더 크다
8) 마무리를 하며!

부록 협동학습 구조 몇 가지
1 ○가고 ○남기
2 하나 주고 하나 받기
3 짝 대변인
4 교실 산책 피드백
5 P. M. I.
6 만일 그래프
7 신호등 토의·토론
8 두 마음 토의·토론
9 토의·토론망
10 동심원 활동
11 사전지식 브레인스토밍
12 집단 탐구를 위한 Co-op Co-op
13 피라미드 토의·토론
14 Stahl의 의사결정 모형
15 5W 차트
16 증발 구름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마음을 열어주고 관계를 꽃피우는) 그림책 학급운영 (마음을 열어주고 관계를 꽃피우는) 그림책 학급운영 2019 / 지음: 그림책사랑교사모임, 고지연, 권순홍, 김기정, 김재란, 김준호, 임수연, 전안나, 조일희, 진소정 / 교육과 실천
놀이터 학교 만들기 : 룰루랄라 놀놀놀 놀지마 시대에 놀아주는 교사와 놀고 싶은 아이들이 함께하는 놀이터 학교 만들기 : 룰루랄라 놀놀놀 놀지마 시대에 놀아주는 교사와 놀고 싶은 아이들이 함께하는 2015 / 공창수 [외]지음 / 지식프레임
(아이를 학원에 보내기 전에 엄마가 꼭 알아야 할)초등 공부력의 비밀 (아이를 학원에 보내기 전에 엄마가 꼭 알아야 할)초등 공부력의 비밀 2015 / 기시모토 히로시 지음 ; 홍성민 옮김 / 공명
(참쌤의) 비주얼씽킹 끝판왕  = Visual thinking  : 이미지로 생각하는 습관 (참쌤의) 비주얼씽킹 끝판왕 = Visual thinking : 이미지로 생각하는 습관 2018 / 지음: 김차명 / 에듀니티
(교과서너머)교육과정 마주하기 : 초등4학년 교육과정 개발 사례 (교과서너머)교육과정 마주하기 : 초등4학년 교육과정 개발 사례 2015 / 이윤미 [외] 지음 / 살림터
아이들이 살아 있는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  : 아이들에게 참삶과 감성을 일깨워주는 교사와 학부모 지침서. 초등 1·2학년 편 아이들이 살아 있는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 : 아이들에게 참삶과 감성을 일깨워주는 교사와 학부모 지침서. 초등 1·2학년 편 2016 / 지음: 김용근 / 물병자리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와 실제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와 실제 2018 / [공]지음: 박정호 ; 한병래 ; 문찬규 / Human Science
살아 있는 협동학습. 2, 협동학습 수업의 질적 접근 살아 있는 협동학습. 2, 협동학습 수업의 질적 접근 2015 / 이상우 지음 / 시그마프레스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 Art : another language for learning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 Art : another language for learning 2002 / 지음: E. P 코헨 ; R. S. 게이너 ; 옮김: 서울대미술교육연구회 / 미진사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하는)중등 융합교육 레시피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하는)중등 융합교육 레시피 2015 / 오찬숙 지음 / 지식과감성#
청심일기 : 꿈의 학교 청심국제중학교 학생들의 두번째 보고서. 2 청심일기 : 꿈의 학교 청심국제중학교 학생들의 두번째 보고서. 2 2016 / 구재우...[등]지음 / 늘봄
(효과적인 수학적 논의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5가지 관행 (효과적인 수학적 논의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5가지 관행 2013 / 지음: 마거릿 스미스, 메리 케이 스테인 ; 옮김: 방정숙 / 경문사
우리의 문학 수업 우리의 문학 수업 2019 / 지음: 조향미 / 양철북
우리의 문학 수업 우리의 문학 수업 2019 / 지음: 조향미 / 양철북
수시대박 대학평천하 : 수시대박으로, 대학을 평정한다! 수시대박 대학평천하 : 수시대박으로, 대학을 평정한다! 2015 / 박권우 지음 / 리빙북스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 감정만 코칭하다 아이를 망가뜨리는 시대를 향한 진심 어린 직언 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 감정만 코칭하다 아이를 망가뜨리는 시대를 향한 진심 어린 직언 2014 / 베른하르트 부엡 지음 ; 유영미 옮김 / 뜨인돌
자연의 기하학  : 자연계에 나타나는 신비한 도형들 자연의 기하학 : 자연계에 나타나는 신비한 도형들 2012 / [지음]: 뉴턴코리아 ; 번역: 강금희 / 뉴턴코리아
메이커 교육 = Maker education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주의 메이커 교육 = Maker education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주의 2017 / 지음: 강인애 ; 윤혜진 ; 황중원 [공] / 내하
화가 날 때는 어떻게 하나요? 화가 날 때는 어떻게 하나요? 2014 / 다그마 가이슬러 글·그림 ; 김시형 옮김 / 풀빛
(극지과학자가 들려주는) 오로라 이야기 : 새벽의 여신 오로라, 그 베일에 감춰진 진실 (극지과학자가 들려주는) 오로라 이야기 : 새벽의 여신 오로라, 그 베일에 감춰진 진실 2014 / 안병호, 지건화 [같이]지음 / 지식노마드
(조벽 교수의)인재 혁명  :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조벽 교수의)인재 혁명 :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2010 / 조벽 지음 / 해냄출판사
세상을 움직이는 물리 : 인류의 역사는 물리법칙 위에 세워졌다 세상을 움직이는 물리 : 인류의 역사는 물리법칙 위에 세워졌다 2012 / 정갑수 지음 / 다른
성미산학교 에너지 교실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연계 성미산학교 에너지 교실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연계 2014 / 지음: 정선미 ; 스토리구성: 오윤정, 이윤미 / 북센스
잠재력을 깨우는 두뇌심리 : 내 아이의 숨겨진 강점을 찾아 두 배로 키워라 잠재력을 깨우는 두뇌심리 : 내 아이의 숨겨진 강점을 찾아 두 배로 키워라 2013 / 김동철 지음 / 경향BP
프랑스 아이의 과학 공부  : 열여섯 살 손녀와 물리학자 할아버지가 나누는 즐거운 과학 토크 프랑스 아이의 과학 공부 : 열여섯 살 손녀와 물리학자 할아버지가 나누는 즐거운 과학 토크 2015 / 지음: 장마르크 레비르블롱 ; 옮김: 문박엘리 / Humanist(휴머니스트)
그림책은 재밌다 : 성품이 자라는 그림책 코칭 그림책은 재밌다 : 성품이 자라는 그림책 코칭 2016 / 김소라, 최지영 지음 / 이비락
(공격적 아동을 위한)학교 폭력 치유 프로그램 : 가해 아동용 (공격적 아동을 위한)학교 폭력 치유 프로그램 : 가해 아동용 2015 / 김붕년, 구훈정, 최상철 [공]지음 / 시그마프레스
놀이터 학교 만들기 놀이터 학교 만들기 2015 / 지음: 공창수 외 / 지식프레임
Can't you sleep, Little Bear? Can't you sleep, Little Bear? 2011 / Martin Waddell ; illustrated by Barbara Firth / Walker Books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나뭇잎 수학놀이 : 즐겁게 배우는 영유아수학 나뭇잎 수학놀이 : 즐겁게 배우는 영유아수학 2012 / 황정숙 지음 / 창지사
자연을 선물받은 아이들 자연을 선물받은 아이들 2015 / 지음: 박옥순 / 창지사
유아교사의 정서역량 : 교사인성교육의 첫걸음 유아교사의 정서역량 : 교사인성교육의 첫걸음 2017 / 지음: 조혜진 / 창지사
영아발달 = Infant development 영아발달 = Infant development 2013 / 이사라 [공]지음 / 파워북
서준호 선생님의 강당 운동장 놀이 189 서준호 선생님의 강당 운동장 놀이 189 2019 / 지음: 서준호 / 지식프레임
언어발달지도  = Language development and guidance  : 옹알이부터 문장완성까지  : 알기 쉽고 가르치기 쉬운 부모와 교사를 위한 가이드 언어발달지도 = Language development and guidance : 옹알이부터 문장완성까지 : 알기 쉽고 가르치기 쉬운 부모와 교사를 위한 가이드 2016 / 지음:장희정 / 창지사
유아교사론 유아교사론 2018 / 지음: 박은혜 / 창지사
영어 수업 놀이 111 : 한 권으로 끝내는 참여와 즐거움이 있는 수업 놀이 백과 영어 수업 놀이 111 : 한 권으로 끝내는 참여와 즐거움이 있는 수업 놀이 백과 2018 / 지음: 한지혜 / 미래와경영
초등 영어 수업 놀이 : 친구와 신나게 통통 튀며 몸으로 소통하는 영어 놀이 초등 영어 수업 놀이 : 친구와 신나게 통통 튀며 몸으로 소통하는 영어 놀이 2018 / 지음: 공창수 ; 그림: 방수현 / 지식프레임
숲에서 행복한 아이들 숲에서 행복한 아이들 2014 / 최현숙 지음 / 해피북미디어
(이렇게 재미있는)동화 수업 레시피 (이렇게 재미있는)동화 수업 레시피 2017 / 지음: 권혁준, 김예와, 김연옥, 성옥자, 이은하, 김정혜, 조수현 / 박이정
들뢰즈와 가타리를 통해 유아교육 읽기 : 운동과 실험 들뢰즈와 가타리를 통해 유아교육 읽기 : 운동과 실험 2017 / 지음: 리세롯 마리엣 올슨 ; 이연선 외 옮김 / 살림터
영유아 놀이지도 영유아 놀이지도 2014 / 김지영, 성연승, 이정원 공저 / 교육아카데미
숲은 미술관 :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자연 미술놀이 숲은 미술관 :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자연 미술놀이 2016 / 황경택 글·사진 / 황소걸음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2006 / 지음: 김민경, 홍혜경, 이지현, 이정욱 / 교우사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4
50대8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7
2017년4
2018년0
2019년1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