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학교의 도전>에서 한 명도 빠짐없이 배울 권리를 실현하는 학교 개혁의 철학으로서 ‘배움의 공동체’ 만들기를 주창하며 ‘공공성’, ‘민주주의’, ‘탁월성’으로 유지되는 학교 개혁의 비전과 실천 방안을 제시했었다.
목차
서장 배움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 창조
제1장 서로 듣는 관계에서 배우는 관계로
교실의 조용한 혁명
아이들을 성실하게 대하기
수업 스타일을 바꾸다
“모르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교실
제2장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다
부드럽게 서로 영향을 주는 교실
개인에 대한 대응과 관계
질문을 공유하며 깊이 배운다
탐구하는 사고를 연결하기
조사하는 활동에서 탐구하는 활동으로
제3장 서로 탐구하는 수업 만들기
발견과 놀라움을 연결하여 협동적 탐구로
서로 듣는 관계에서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로
아이, 배움의 주인공
이미지와 사고를 교류하는 교사의 응답
교사의 탐구가 아이의 배움을 뒷받침하다
제4장 수업 만들기에서 학교 개혁으로
학습 참가 실천 - 학부모와 연대하여 수업을 만들다
신뢰로 맺어진 커뮤니티 만들기
통지표 개혁 - 하마노고초등학교
제5장 서로 배우는 교실 만들기 - 해외에서
‘배움의 공동체’ 현재 모습 - 레조 에밀리아 유아 학교 방문기
맥시코 초등학교에서 - 조용한 수업 개혁의 흐름
보스턴 작은 학교의 큰 도전
파리 교외의 초등학교에서 - 서로 배우는 교실 창조
배움을 이어 주는 민주적 커뮤니티 - 케임브리지 시 작은 학교
제6장 배움을 촉발하고 지원하는 일
배움의 성립
독백 Monolog의 배움을 넘어서
서로 배우는 관계
개혁의 거점 학교를 준비하다
후기 교실 여행은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