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머리말
제1부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
제1장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 인간관계에서 의사소통의 필요성
2) 21세기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2. 의사소통의 이해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구성요소
2) 의사소통의 특성
3)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제2장 의사소통의 단계
1. 제1단계 - 형식적 의사소통
2. 제2단계 - 사실과 정보 교환의 의사소통
3. 제3단계 - 생각 및 의견 표현의 의사소통
4. 제4단계 - 느낌 표출의 의사소통
5. 제5단계 - 감정 이입의 의사소통
제3장 의사소통의 방해요인
1. 자기개념에 대한 무지와 해결방안
2. 자기방어와 그 해결방안
3. 인지적 왜곡과 그 해결방안
4. 실수와 그 해결방안
5. 부적절한 감정폭발과 그 해결방안
제2부 의사소통 이론
제4장 사티어 의사소통 이론
1. 역기능적 의사소통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 이성형
4) 산만형
2. 일치적 의사소통
1) 일치성의 수준
2) 일치적 의사소통을 위한 작업
3) 일치형의 치료자
4) 의사소통의 상호 작용 과정
3. 사티어 의사소통 훈련
1) 좋은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규칙 변형시키기
2) 인간 및 상황에 대한 잘못된 신념들
3) 스트레스에 적응하기
4) 비판에 대처하기
5) 타임아웃 방법 사용하기
제5장 교류분석
1. 교류분석이란 무엇인가?
1) 어버이 자아상태
2) 어른 자아상태
3) 어린이 자아상태
4) 기능분석과 의사소통의 걸림돌
2. 교류의 3가지 형태
1) 평행교류
2) 교차교류
3) 이면 교류
3. 바람직한 교류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
1) 교차 교류
2) 평행교류
3) 표면교류
4. 자아상태의 경계
1) 애매한 자아경계
2) 경직된 자아경계
5. 자아상태의 오염과 장애
제3부 의사소통의 기술
제6장 의사소통의 기초 기술
1. 의사소통의 3요소: 메러비언의 법칙
1) 언어적 메시지: 말의 내용
2) 비언어적 메시지: 음성
3) 비언어적 메시지: 얼굴 표정, 몸짓 근접거리
4) 비언어적 메시지: 근접거리
2. 기본적인 참여 자세
1) SOLER
2) 따뜻한 대화 분위기
3. 의사소통의 핵심 기술
1) 의사소통은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독특하게 이루어진다.
2) 의사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보조 기술
4) 갈등 해결 기술
5)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기술
4. 의사소통 기법의 분류
제7장 듣기 기술
1. 경청하기
1) 대화 개시자
2) 최소한의 촉진
3) 질문
4) 침묵
2. 반영하기
1) 내용의 반영: 재진술
2) 느낌의 반영: 공감
3) 의미의 반영
4) 요약적 반영
3. 효과적인 듣기 기술
제8장 말하기 기술
1. 표현 메시지의 종류
1) 관찰한 것에 대한 표현 메시지
2) 생각한 것에 대한 표현 메시지
3) 감정에 대한 표현 메시지
4) 요구에 대한 표현 메시지
2. 나-전달법과 너-전달법
3. 효과적인 말하기 기술
1) 목적, 역할 및 기대의 명료화
2) 질문
3) 초점 맞추기
4) 부분화
5) 정보제공 혹은 교육
6) 자기개방
7) 재구성
8) 직면
제4부 현장에서의 의사소통 적용
제9장 가까운 관계의 의사소통
1. 가족
1) 가족의 정의
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3) 가족의사소통의 향상방법
2. 친구
1) 우정의 정의
2) 친구 간 의사소통
3) 친구 간 의사소통의 향상방법
3. 연인
1) 사랑의 정의
2) 연인 간 의사소통
3) 연인 간 의사소통의 향상방법
제10장 설득의 의사소통
1. 설득의 원리
2. 설득과 협상
1) 신념을 변화시키기 위한 설득
2)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설득
3)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설득
3. 설득의 기법
1) 고정관념의 법칙
2) 상호성 법칙
3) 일관성 법칙
4) 호감의 법칙
5) 권위의 법칙
6) 희귀성 법칙
제11장 면접
1. 다양한 면접 기법
1) 개인발표
2) 과거 행동 질문
3) 배경실적 질문
4) 미래상황 질문
5) 모의상황대처
6) 집단토론
7) 행동평정
8) 인터넷 면접
2. 면접시 영향 미치는 효과적인 전략
1) 지원회사 정보를 파악하라
2) 예상 질문 목록을 뽑고 답을 작성해 본다
3) 객관적인 자기 PR을 하라
4) 옷차림부터 신경 써라
3. 면접시 자기표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