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믈린스키의 전인교육론이 생생한 교육현장, ‘자연에서 하는 수업’을 통해 꽃 핀 책이다. 저자는 아이들 교육에서 ‘자연에서 하는 수업’을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생각하고 느끼는 수업과 육체적 활동이 조화를 이룬 교육을 지향했다.
목차
추천글 들어가는 말 즐거운 학교 첫해 - 아이들 관찰하기 아이들의 부모 교실 밖 자연학교 꿈의 비밀 장소 자연 - 건강의 샘물 모든 아이는 예술가 살아 있는 것과 아름다운 것들 돌보기 일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 자연의 노랫소리에 귀 기울이기 신 나는 겨울나기 종달새의 날 우리는 어떻게 읽기와 쓰기를 배웠나 아이들아, 더불어 살자꾸나! 작은 공동체 - 사랑의 가족 건강의 뜨락에서 살다 1학년이 되기 전날의 설레임 어린 시절 건강, 건강, 그리고 또 건강 공부 - 정신적 삶의 한 부분 300쪽짜리 ‘자연의 책’ 자연의 세계에서 사회로 - 모든 것은 어디에서 올까? 삶의 수학책에 나오는 천 가지 문제 우리의 ‘세계 여행’ 배움는 즐거움과 공부에서 재미 붙이기 이야기방 이어지는 상상 이야기 - 마법의 섬 노래는 세상의 아름다움을 가르쳐 준다 아이들 내면의 삶과 책 나라말 아름다움의 뜨락 꿈을 향한 밑거름 하루를 살아도 남과 더불어 살아야 일하는 고귀함 너희가 나라의 주인이다 참된 용기 여름과 작별 인사를 나누다 옮긴이의 말
서가브라우징
나는 87년생 초등교사입니다 2020 / 지음: 송은주 / 김영사
나는 87년생 초등교사입니다 2020 / 지음: 송은주 / 김영사
다시 일어서는 교실 : 교사도 학생도 가고 싶은 학교가 되려면 2024 / 지음: 송은주 / 김영사
우리는 아이들에게 모두 빚진 사람들이다 : 그러나 물러설 수 없는 희망에 대하여 : 송인수의 교육 일기2014 / 지은이: 송인수 / 우리학교
송샘의 아름다운 수업 : 교사 송형호의 35년 돌봄·치유·성장 이야기2018 / 지음: 송형호 / 에듀니티
수업 레시피 : 교육 과정 재구성과 프로젝트 수업2018 / 지은이: 배수아 ; 유충열 ; 윤자영 ; 김도연 ; 장준철 ; 박남일 ; 강지현 ; 김성희 / 책과나무
수업 절벽 = Class cliff2017 / 수업 A to Z 연구회, 유충열, 배수아, 윤자영, 한경호, 장준철, 윤새봄 지음 / 책과나무
아이들에게 온 마음을 : 이 한 권의 책이 한국 교육을 살린다2013 / 수호믈린스키 지음 ; 수호믈린스키 교육사상연구회 옮김 / 고인돌
가르친다는 것은 : 최고의 선생님 51명이 말하는 가르침의 도2011 / 빌 스무트 지음 ; 노상미 옮김 / 이매진
가르친다는 것은 : 최고의 선생님 51명이 말하는 가르침의 도2011 / 빌 스무트 지음 ; 노상미 옮김 / 이매진
공부는 왜 하는가2016 / 지은이: 스즈키 코지 ; 옮긴이: 양억관 / 일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처음 읽는 허버트 스펜서의 교육론2016 / 지음: 허버트 스펜서 ; 옮김: 유지훈 / 유아이북스
나는 어떻게 교사로 성장했는가 : 아이들과 함께한 37년 평생교사의 배움과 실천2017 / 지은이: 승광은 / 올림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따라 배운다 : 아이를 제대로 키우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변해야 한다2001 / 샐 시비어 지음 ; 서동민 옮김 / 아가돼지
나도 공부를 잘했으면 좋겠다2001 / 신규진 저 / 컬처클럽
같이 빌린 책
타인이라는 여행 : 사랑이 지속되기 위한 소통의 기술2014 / 틱낫한 지음 ; 진현종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
식물은 위대한 화학자 : 잃어버린 식물의 언어속에 숨어있는 생태적 의미2013 / 스티븐 해로드 뷔흐너 지음 ; 박윤정 옮김 / 양문